2020년 10월 25일 일요일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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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목차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I.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II.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III. 정서행동장애 지도방법
1. 교육과정 목표
2. 또래교수에 � ��한 중재와 지원
* 참고문헌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I.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선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사들이 학급에서 정서 행동장애 아동들을 발견했을 때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먼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또한 정서 행동장애 아동들이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받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원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학령기의 모든 아동들은 시기적으로는 서로 다르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들의 문제행동이 아동의 학업이나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또는 교수 프로그램의 진행을 심각하게 방해하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정서행동장애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 �응행동검사, 성격진단검사, 행동발달평가, 학습준비도검사가 있다. 그리고 문제행동 영역을 측정하는 도구로는 Burks의 행동평정척도,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행동평정척도는 교사나 부모, 또래 또는 아동 자신이 작성하여 완성할 수 있는 검목표로 이루어져 있다.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측정하는 경우,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그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 얼마나 오랫동안 발생하는가, 강도는 어떠한가, 한 번 발생한 행동이 다시 발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가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해야 한다.
강도가 지나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한두 차례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서비스에 의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아동의 행동을 부적절하다고 판단하기 전에 교사는 특수학� �교사나 외부 자문교사들의 도움을 받는 등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보아야 한다.
최근에는 문제행동의 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행동의 원인과 후속 사건이나 행등의 결과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기능평가를 실시한다. 기능평가는 정서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 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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