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방과후보육.hwp |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방과 후 보육의 의미 2. 방과 후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 1) 방과 후 보육의 필요성 2) 방과 후 보육의 목적 3. 방과 후 보육의 교육과정 운영 1) 일과 운영 2) 운영의 특성(교육적 측면) 4. 방과 후 보육의 유형 및 현황 1) 방과 후 보육의 유형 2) 방과 후 보육의 현황 5.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역할 및 자질 1)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역할 2) 방과 후 보육 � ��사의 자질 6. 방과 후 보육 관련 기사 1) 인천시내 초교 132곳서 방과 후 보육교실 운영 2) 불황에 지역아동센터는 '만원'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방과 후 보육의 의미 방과 후 보육이란, 초등학생(6~12세)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방과 후(경우에 따라서는 등교 전까지도 포함), 혹은 방학 중의 시간을 보호?교육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아동의 방과 후 보호와 교육을 통해 학교의 교육적 목적 및 가정의 자녀보호 교육의 기능을 보완?지원?확장함으로써 학교와 가정과 아동을 효율적으로 연결시킨다는 것이다. 1) 광의의 개념 - 초등학교 정규 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2) 협의의 개념 - 초등학교에서의 정규수업이 이루어지� �� 않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서영숙?김경혜, 보육학개론 - 양서원, 2006. 02 .28 김정원 외, 방과 후 아동지도 - 공동체, 2006. 07. 25 통계자료 「방과 후 보육 일반 현황」,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2008. 12. 31 「방과 후 보육 시설 현황」,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2008. 12. 31 신문기사 「인천시내 초교 132곳서 방과 후 보육교실 운영」, 뉴시스, 2009. 05. 21 「불황에 지역아동센터는 '만원'」, 세계일보, 2009. 05. 11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론 방과 후 보육에 대해 기술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아동복지론, 사회복지, 방과후보육, 아동, 청소년 |
2020년 10월 30일 금요일
아동복지 방과후보육
아동복지 방과후보육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