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6일 월요일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hwp


목차
1. 개인 수준 실천의 발달

2. 집단 수준 실천의 발달

3. 가족 수준 실천의 발달

4. 지역사회 수준 실천의 발달

* 참고문헌

본문
1. 개인 수준 실천의 발달

개별사회사업은 직접 실천 중에서도 개인과의 일대일을 기반으로 하는 가장 � �래된 사회사업실천 방법이다. 일대일의 원조유형은 19세기 말 빈민층을 원조하는 기관에서 종사하던 자원봉사자들을 포함한 실천가들의 활동에서 출발하였다.
개별사회사업의 뿌리인 자선조직협회(cos)는 민간자선단체들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이루어진 자선을 보다 조직화하기 위해 1869년 런던에서 처음으로 설립되었다. 그 후 자선조직협회 운동은 점차 조직화되고 전문화되어 갔다.
1920년대에는 정신분석학과 역동적 정신의학 발달의 영향으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가 양립하게 되었다.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영향을 받은 진단주의 학파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사회경제적 상황, 성격 이론, 사회화 이론 등의 성장에 영향을 받으면서 Hamilton, Reynold, Hollis 등에 의해 심리사회적 접근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기능주의 학파는 진단주의의 기계적 � ��정론적인 관점의 인간관에 의의를 제기하면서 인간을 보다 창의적 의지적인 존재로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실천, 사회, 수준, 발달, 진단주의, 사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