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hwp |
본문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목차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I. 과제분석과 환경분석 1. 과제분석 2. 환경분석 II. 자세 지도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I. 과제분석과 환경분석 지체장애학생의 교수 학습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방법은 과제분석이다. 과제분석에 의해 � �분화된 부분과제로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개별화된 교육목표를 정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이 수행할 수 없었던 부분과제부터 학습을 계획하고 학생의 교육을 시작한다. 과제분석으로 학생이 어려워하는 부분과제를 더 작게 나누어 목표과제를 습득하는 단계별 과정을 준비할 수 있다. 부분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최대한 독립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적절한 보조의 정도와 방법을 결정한다. 부분과제를 기록한 것은 학생에게 필요한 기술과 활동을 제시하는 교육과정으로 쓰이고 각 단계의 수행정도를 기록함으로써 교수 학습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도 쓰인다. 또한 지체장애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능의 수준과 학습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어디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환경중심 평가를 실시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환경분석법을 사용한다. 환경분석법은 여러 환경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고려하여 한 가지 환경에서만 필요한 기술보다는 여러 환경에서 필요로 하고 또 활용이 가능한 기술과 동작들을 알아내는 것이다. (1) 과제분석 과제분석(task analysis)은 지체장애학생을 교육하는 교사들에게 가장 소중한 평가 및 교수, 학습 방법이다. 과제분석이란 복잡하고 어려운 학습과제를 학생이 학습하기에 가능한 작은 단계로 나누는 일을 말한다(Bailey & Wolery, 1984). 즉, 복잡한 과제를 여러 단계로 나누는 작업과정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고 작업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복잡한 과제를 처음 시작되는 단계에서부터 마지막으로 끝내는 과정까지의 단계를 적은 항목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 �물입니다. |
2020년 10월 25일 일요일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