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5일 일요일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hwp


본문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목차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I. 과제분석과 환경분석
1. 과제분석
2. 환경분석
II. 자세 지도
* 참고문헌
지체장애아(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조치(지도방법)
I. 과제분석과 환경분석
지체장애학생의 교수 학습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방법은 과제분석이다. 과제분석에 의해 � �분화된 부분과제로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개별화된 교육목표를 정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이 수행할 수 없었던 부분과제부터 학습을 계획하고 학생의 교육을 시작한다.
과제분석으로 학생이 어려워하는 부분과제를 더 작게 나누어 목표과제를 습득하는 단계별 과정을 준비할 수 있다.
부분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최대한 독립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적절한 보조의 정도와 방법을 결정한다. 부분과제를 기록한 것은 학생에게 필요한 기술과 활동을 제시하는 교육과정으로 쓰이고 각 단계의 수행정도를 기록함으로써 교수 학습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도 쓰인다.
또한 지체장애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능의 수준과 학습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어디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환경중심 평가를 실시해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환경분석법을 사용한다. 환경분석법은 여러 환경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고려하여 한 가지 환경에서만 필요한 기술보다는 여러 환경에서 필요로 하고 또 활용이 가능한 기술과 동작들을 알아내는 것이다.
(1) 과제분석
과제분석(task analysis)은 지체장애학생을 교육하는 교사들에게 가장 소중한 평가 및 교수, 학습 방법이다. 과제분석이란 복잡하고 어려운 학습과제를 학생이 학습하기에 가능한 작은 단계로 나누는 일을 말한다(Bailey & Wolery, 1984). 즉, 복잡한 과제를 여러 단계로 나누는 작업과정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고 작업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복잡한 과제를 처음 시작되는 단계에서부터 마지막으로 끝내는 과정까지의 단계를 적은 항목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 �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