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단원계획안.hwp |
본문 단원명 1.대영역 :경쟁활동 2.중영역: 경쟁활동 3.소영역: 영역형 경쟁 4.신체활동: 농구 단원개관 경쟁 활동은 게임 또는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경쟁 활동은 집단 간 경쟁을 전제로 경쟁에 필요한 경기 수행 능력과 다양한 인지 전략을 익히는 단체 활동으로, 팀원간 협동심과 리더십, 스포츠맨십 등의 사회적 가치 덕목을 중시한다. 경쟁활동은 피하기형, 영역형 , 필드형, 네트형으로 구분된다. 그 중 영역형 경쟁은 상대팀 간의 신체적 접촉이 강하며 상대팀의 영역을 침범하여 골을 넣는 활동으로, 축구, 농구, 핸드볼, 럭비 , 하키, 풋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영역형 경쟁은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경쟁의식을 키워 줄 수 있다. 농구는 단체 경기로서 5명이 함께 함으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해 플레이가 결정되기도 한다. 이런 단체경기인 농구를 통해서 리더십과 팔로우십을 함양할 수 있고, 경기 규칙 습득을 통해 스포츠맨십과 준법정신을 익힐 수 있다. 농구는 공을 손으로 다루어 바스켓에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로서 달리기, 뛰기, 주기 ,받기 등 기본운동 요소를 갖추고 있다. 또한, 경기가 빨리 진행되는 농구에서는 공격자와 수비자의 움직임을 잘 파악한 빠른 의사결정능력과 왕성한 체력과 강인한 투지를 필요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판단 능력, 정신력과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번 단원에서는 다양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 종목 중에서 농구를 선택했다. 단원목표 영역형 경쟁활동(농구)의 역사를 알고,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활동(농구)의 기본 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경기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영역형 경쟁활동(농구)의 경기 규칙을 알고 , 실제 경기의 참여를 통해 전략습득을 할 수 있으며, 리더십과 팔로우십을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전통적 영역형 경쟁 스포츠(농구)와 새로운 영역형 경쟁 스포츠(넷볼)의 감상을 통해 경기유형, 인물, 기록, 사건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 대한미디어 중학교 체육1 교사용지도서 -두산동아 교수-학습지도안 수업실연 체육자료집 -코리아휘트니스 하고 싶은 말 #체육교육과, #레포트, #과제, #축구, #배구, #야구, #농구, #탁구, #농구, 육상, 높이뛰기, 단원계획안, 과정안, 교수학습계획안, PPT자료, 키워드 경쟁, 영역형, 농구, 경기, 경쟁활동, 단원 |
2020년 10월 23일 금요일
농구 단원계획안
농구 단원계획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