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7일 금요일

사회복지실천론 -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사회복지실천론 - 사례관리(cas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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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등장배경
2.이론적 기반

Ⅱ. 본론
1.주요개념
1)사례관리의 개념
2)사례관리의 목적
3)사례관리의 개입원칙
4)사례관리의 특성

2.개입
1)개입과정 및 기법
2)사례관리자의 역할

Ⅲ. 결론
1)실천적 함의
2)대본 및 개입 방법



★ 참고 문헌


본문
Ⅰ.서론

1.등장배경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 장애인을 비롯하여 장애인, 노인, 아동 등 다양한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1990년에는 <사회사업 백과사전>을 보면 개별사회사업(case work)이라는 항목이 사라지고 '사레관리' 항목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이는 사례관리가 단순히 조정기능을 중심으로 한 간접서비스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서비스 등 직접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임을 제시해 준다. 또한 사례관리의 중요성 역시 커졌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현상들은 탈 시설화,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서비스 비용 억제 등의 이� �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그 각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탈 시설화
탈 시설화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된 가장 중요한 요소다. 대규모 수용시설에서의 서비스는 시설수용자들을 가족, 지역사회와 격리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여 지역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차단하였으며 점차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문제를 야기했다. 그리고 1950년대 이후 개발되기 시작한 향정신성 약물로 인해 이전과 달리 많은 정신질환자들을 시설에 입원시키지 않고도 지역사회 내에서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재가 서비스를 강조하는 지역사회 정신보건운동이 전개되었다. 그러나 중증의 만성 정신질환자들은 복잡하게 흩어져 있는 여러 종류의 서비스들에 접근하는 것이 � �가능하여 실제로 그들을 지역사회 내에서 제대로 관리하는데 실패하였다. 그 결과 여러 서비스 조직을 연결하면서 환자와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사례관리자가 필요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후 1974년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례관리를 핵심적 내용으로 한 지역사회지지 프로그램의 개발이 지원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외성,정재욱,마은경,이은정,문정란,김용환,강환세,박선애,정민화 (2012).
사회복지 사례관리론 고양: 공동체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2005)
사회복지 실천론 서울:나남

키워드
사례관리, 관리, 복지, 사례, 사회, 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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