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일 금요일

사업계획과 예산 수립 실무서

사업계획과 예산 수립 실무서
사업계획과 예산 수립 실무서.docx


목차
1. 사업계획 수립
1) 조직에 맞게 설정
2) 매출 계획 수립
3) 비용 배분
4) 계정 설정과 비용 설정
5) 최종 사업계획 설정
2. 예산 수립
1) 예산 규정 및 관할부서/사용부서 설정
2) 통제와 비통제 예산
3) 예산 실행 프로세스
맺음글

본문
현재 수많은 사업계획 및 예산에 대한 이론과 실제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자의 방침으로 운영되고 있는 많은 참고서들이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실무를 바탕으로 많은 참고서 및 회사 운영방침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공유하고자 이 참고서를 작성한다. 이 참고서는 이론은 최대한 배제하고 실무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최대한 간략하고 회사에 바로 적용 될 수 있도록 작성하였으니 현재 사업계획과 예산을 처음 적용하고자 하는 실무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사업계획과 예산은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이다. 두 항목을 별도로 나누어 작성하고자 하였으나 실제 이론을 배제 하고 보면 많은 양을 다룰 필요가 없다. 최대한 간략하고 활용 가능하게끔 하는 것이 오히려 실무에 적용하기 쉽다고 판단된다. 어찌 보면 회사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다 보니 거창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무엇보다 발표자료의 활용보다는 실무에 바로 적용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1. 사업계획의 수립
1) 조직에 맞게 설정
회사마다 각각의 특성이 있을 것이다. 어떤 회사는 한 품목에 모든 조직구성이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어떤 회사는 여러 품목에 각 사업부가 담당하고 있을 수도 있다. 혹은 한 품목이지만 수출과 내수로 나뉘어진 회사일 수도 있다. 일단 매출 계획을 설립할 때 이 조직구성부터 설정 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ERP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회사 일수록 시스템 셋팅 시 부서를 잘 셋팅 해두어야 효과가 더욱 좋다. 일단 담당자들은 각자 회사의 상황에 맞게 부서를 설정 해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국내영업부, 해외영업부, 관리부, 생산팀, 기술팀, 자재팀, 수출입관리팀, 대표이사 등등 회사 상황에 맞게 설정을 해두도록 하자.


하고 싶은 말
사업계획 수립과 예산 수립 실무 지침서

키워드
사업계획, 예산, 실무, 비용 배분, 프로세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