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위탁보호사업의 과정.hwp |
목차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과정 I. 위탁부모의 모집, 선정과 교육 II. 위탁아동의 선정 III. 위탁아동의 배치 IV. 사후관리 V. 위탁의 종결 * 참고문헌 본문 I. 위탁부모의 모집, 선정과 교육 위탁부모는 신문, 책자 및 각종 방송매체를 통하여 모집할 수 있다. 가정위탁보호를 위한 홍보 방법은 과거에는 위탁을 알선하는 기관의 기관자와 방문객을 대상으로한 기관 안내였으나 최근에는 기관의 홈페이지, 실제 위탁양육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개인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모집된 위탁부모에 대한 교육은 주로 집단지도 방법을 적용하고 있고, 교육내용은 위탁희망부모와 위탁부모, 친부모를 대상으로 각 각 이루어지고 있다. 위탁희망부모와 위탁부모는 가정위탁사업의 이해, 효과적인 부모역할, 문제행동의 원인과 대처방법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며, 친부모에게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훈련, 자립준비, 자녀 상실감 해소 및 심리적 안정 등을 교육하고 있다. 아래의 표에 대상별로 교육내용과 시간 등을 제시한다. <표> 위탁부모교육내용 II. 위탁아동의 선정 위탁아동은 친부모 또는 아동복지 관련 기관으로부터 의뢰되며, 대개 방임, 학대, 유기된 아동이다. 위탁보호가 의뢰되면, 아동과 친부모에 대한 심리적 환경적 특성을 파악하여야 하며, 이때 개별면접 및 집단면접 방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가족 이외의 친척과 보호 및 교육기관으로부터도 정보를 입수하여 활용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시 도 및 시 군 구 등 행정기관이 위탁 대상 아동이 발생하면 기초생활수급자로 책정하고 해당 가정위탁지원센터로 통보하여 적합한 위탁가정을 연계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2018년 8월 29일 수요일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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