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8일 화요일

사례관리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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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례관리

I. 사례관리의 기본 원칙

II. 사례관리의 주요 기술

III. 사례관리의 과정과 각 단계별 기능
1. 초기접촉
2. 접수면접, 사정, 실천계획 및 목표 수립
3. 개입계획 수립과 자원개발
4.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체계와의 연결
5. 점검과 재사정
6. 평가
7. 종결

* 참고문헌

본문
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장기적이며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여 개별적인 상황에 따른 원조계획을 세워 클라이언트 자신의 자원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이웃 등의 비공식적인 자원, 그리고 각종 수당과 급여와 같은 공적인 프로그램과 서비스 등 공식적인 자원 등과 연계하여 대응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복지추구와 기능의 강화,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전문 분화된 공적 서비스와 사적 서비스 등의 제반 서비스를 적절하게 조정하는 서비스 체계이다.
특히 개별적인 사회복지실천으로 접근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리가 평생 전 과정동안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하는 민곤아동이나 발달장애아동 등과 같이 클라이언트의 경우 사례관리가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즉, 가정폭력에 의한 피해 아동이나 장애가 있거나 가족해체에 직면한 아동, 또는 복합적 문제로 가출, 비행 등을 반복하는 아동일 경우, 사회복지뿐만 아니라 의료진, 모자보건, 정신보건, 교육, 사법 등 주변 영역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해관리는 일련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경우 지속성, 서비스 간의 연계성, 통합성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나 그 가족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사례관리에서는 아동이나 그 가족의 욕구에 따른 체계 간 조정이 핵심이므로 그들의 참여를 중시하게 된다.
이는 개입의 초점이 되는 클라이언트 체계는 개인이지만, 개입은 개인을 비롯한 다양한 체계로 확대시킨 통합적 접근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즉, 서비스의 지속성과 연계성 및 통합성을 필요로 하는 발달 초기의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개입할 때 자원봉사 인력(자원) 상 및 서비스, 정부의 정책 등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갖고,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위해 계획하고 협상해야 한다.

I. 사례관리의 기본 원칙

사례관리의 기본 원칙은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의 원칙, 조정의 원칙, 서비스 통합의 원칙, 서비스 연속성의 원칙, 사례관리자 책임의 원칙 등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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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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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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