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9일 수요일

학령전기 아동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학령전기 아동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학령전기 아동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hwp


목차
학령전기 아동발달(아동전기, 5-6세)

I. 신체적 발달

II. 인지적 발달
1. 직관적 사고의 발달
2. 도덕성 발달
1) 학습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정신분석이론

III. 심리/사회적 발달
1. 성역할 고정관념
2. 자기개념의 발달
3. 집단놀이

* 참고문헌

본문
학령 전기(preschool childhood)는 만 5 ~ 6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에는 부모나 가족과 많은 시찬을 보내던 아동이 유치원에 입학하는 등 생활환경이 확대되고 변화됨에 따라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또래집단과의 접촉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본격적으로 습득하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며, 직관적 사고 능력이 발달하고, 유아기(걸음마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났던 반항적 활동은 점차 반항적 사고로 대치되어 간다.

I. 신체적 발달

학령 전기의 아동은 이전 발달단계보다 성장 속도가 느려지는데, 만 5세경 아동의 신장은 출생 시의 약 2배에 달하는 108cm 정도이며, 6세경에는 5cm정도 더 성장한다. 체중은 5세경에는 출생 시의 5배 정도인 약 18kg에 달하며, 6세경에는 19~20kg에 이른다. 그리고 6세경에는 영구치가 한두 개 나기 시작한다.
아동은 신체적 협응 능력이 발달하여 이동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이전보다 광범위하게 환경을 탐색할 수 있다. 또한 신체적인 모습이 균형을 잡아 나가는 시기로, 머리가 차지하는 비율이 줄어들면서 성인의 모습과 비슷해진다. 그리고 대근육과 소근육의 기본적인 운동기능이 거의 발달하여 달리기, 줄넘기, 높이뛰기, 한 발로 뛰기, 자전거 타기, 등산, 수영, 스케이트 등 거의 모든 운동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더 강해지고 민첩해지며 균형 감각이 발달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