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대비 교육과정 및 평가 정리자료.hwp |
목차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3. 자유학기제 4.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5.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6. 프로젝트법 7. 중핵교육과정 본문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는 기존 전통적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이 상위계층의 집단적 이익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기존 전통적 교육과정의 불합리함을 지적하면서 등장하였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는 교육내용의 이데올로기를 반박하면서 교육이 정치적, 계층적 관점에서 벗어나야 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영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의도적으로 배제된 교육과정의 여부를 살필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개발보다는 교육과정의 본질의 이해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한다. 또한, 거시적인 맥락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가장 본질적인 주체가 학생과 교사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있음을 지적함으로써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보다 학교 내부적인 요인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하였다. 즉,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는 소외계층에 관심을 갖고 학습자의 요구와 사회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하고 싶은 말 아 자료는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과정 및 평가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자유학기제,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프로젝트법 |
2018년 8월 27일 월요일
임용고시 대비 교육과정 및 평가 정리자료
임용고시 대비 교육과정 및 평가 정리자료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