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관찰학습).hwp |
목차 학습이론 I.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II. 왓슨(Watson)의 행동주의이론 III.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강화 2. 벌 IV.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1.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2. 관찰학습의 요소 1) 주의집중단계 2) 기억(파지)단계 3) 운동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3. 행동의 자기조절 * 참고문헌 본문 I.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러시아의 생리학자였던 Pavlov는 1920년대에 개의 소화기관을 연구하던 중 개가 침을 흘리는 데 일정한 법칙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학습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즉, 조건형성 후에 개는 정상적 상황에서는 침을 흘리지 않던 것이 자극(소라에 대한 반응으로 침을 흘린다는 것이다. Pavlov의 초기 연구들은 개에 제한되었지만, 후속 연구들은 고전적인 조건형성의 원리가 다양한 유기체들과 다양한 행동들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1. 시간의 원리 조건자극은 무조건자극보다 시간적으로 앞서거나 그렇지 않으면 동시에 제시해야 한다. 무조건자극을 조건자극보다 먼저 제시하면 조건형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든지 혹은 이루어져도 대단히 늦고 불안정하게 이루어진다. 2. 강도의 원리 조건반사적 행동이 형성되려면 첫 번째 자극보다 그 다음 번 자극이 더 강해야만 바람직한 결과를 얻게 된다는 것으로, 이는 적어도 강도가 일정하거나 먼저 제시한 것보다 더 강한 것이라야 효과가 크다는 뜻과 같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2018년 8월 29일 수요일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관찰학습)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관찰학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