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1일 금요일

(커뮤니케이션과인간2018)개인차원, 집단차원, 사회차원, 세계차원 어떤 차원의 것이든 구체적 갈등 사례 1-2개(학교왕따 갈등)를 선택한 후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 원인과 문제점이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작성하시오.

(커뮤니케이션과인간2018)개인차원, 집단차원, 사회차원, 세계차원 어떤 차원의 것이든 구체적 갈등 사례 1-2개(학교왕따 갈등)를 선택한 후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 원인과 문제점이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작성하시오.
커뮤니케이션과인간1.hwp


목차
1. 서론
2. 학교왕따의 개념
3. 학교왕따의 구체적 내용
4. 학교왕따의 원인
5. 학교왕따의 문제점
6.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7.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8.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방안
9. 참고 자료

본문
또래 괴롭힘은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반복적, 지속적으로 부정적 행동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정의되며, '왕따', '학교 폭력', '집단 따돌림'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또래 괴롭힘은 타인을 불편하게 하거나, 의도적으로 상해를 입히는 행위 또는 그러한 목적을 가진 행위의 시도를 포함하는 부정적 행동이 계속적이거나 반복적임이 강조되지만, 심각한 수준의 괴롭힘은 특수 상황에서의 괴롭힘으로 취급되어 단 한번이라도 또래 괴롭힘으로 간주된다. 또래 괴롭힘 피해는 점차 위험수위에 다달아 중학교에서는 교내 폭행 사고가 잇따라 물의를 빚고 있다. 또한 또래 괴롭힘에 대한 문제는 점점 더 일상화되며 최근에는 '왕따 보험', '교내 경호원' 및 왕따 학생들을 위한 왕따 닷컴, 왕위모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 모임 등이 생겨나고 있다. 이처럼 또래 괴롭힘은 단순히 학교 내의 문제에서 우리사회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또래 괴롭힘은 명백한 괴롭힘과 관계적 괴롭힘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명백한 괴롭힘은 신체적 괴롭힘과 언어적 괴롭힘으로 구분되며, 다른 사람을 욕하기와 심하게 놀리기 및 밀거나 때리기 등의 괴롭히는 행동을 의미한다. 반면에 관계적 괴롭힘은 최근에 괴롭힘의 개념에 포함되어 연구되기 시작한 구인으로서, 사회적 괴롭힘 및 간접적 괴롭힘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타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해를 가함으로써 그들의 또래관계에 해를 입히는데 목적이 있는 것으로, 의도적으로 또래 집단에서 배척?제외시키거나, 다른 친구들이 그를 거부하도록 헛소문을 내는 행동 등으로 표현된다.
또래 괴롭힘의 피해와 관련된 사회?정서적 부적응 중에서 특히 외로움은 또래집단 내에서 고통 받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관계의 경험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외로움은 특정 형태의 관계 부족으로 나타나며 친밀한 애착관계나 의미 있는 우정, 사회적 관계,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족과 같은 관계에서의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감정이다.

참고문헌
김혜원?이해경(2016).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45-64.
김희화(2012). 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강진영, 유현근(2010). 집단 괴롭힘. 서울;양서원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집문당 2012
김제한(2014). 청년발달심리학. 서울: 세광사.
김선경 (2012).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초등학생의 사회성발달과의 관계.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순, 이미경 외 저,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현문사 2012
권준모(2015). 한국의 왕따현상의 개념화와 왕따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5(3), 59-72.
구본용(2007).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김영숙(2015). 학령기 아동의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 심리사회적 적응.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심덕섭, 최지호, 양동민, 문연희(2011),"집단 내 갈등(관계갈등과 과업갈등)의 개념 구성과 인과 경로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제24권 제3호(통권 86호),pp.1287~1307.
김범주.(2012).「대인갈등 유형과 갈등해결유형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21-22.
홍기선, "커뮤니케이션론", 나남출판 , 2014

하고 싶은 말
(커뮤니케이션과인간2018)개인차원, 집단차원, 사회차원, 세계차원 어떤 차원의 것이든 구체적 갈등 사례 1-2개(학교왕따 갈등)를 선택한 후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 원인과 문제점이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작성하시오.

키워드
커뮤니케이션, 갈등완화방안, 갈등사례, 갈등, 갈등사례내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