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0일 목요일

2018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2018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_2018 2학기.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
    1) 영유아 발달과의 관계
    2) 프로그램 모형
    3) 중요성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주요개념
    2) 이론적 기초
    3) 교육목표 및 원리
    4) 교육과정과 방법
  3.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4.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다양한 연구 이론가들의 입장과 관점에 기초한 인지연구를 통해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얻게 된 접근법이고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듀이에 의해 소개되고 1990년대 캐츠와 차드(Katz & Chard)에 의해 확대된 접근법이다. 이처럼 영유아프로그램에 내제된 이론들은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 요인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고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교육의 근원은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 학습의 과정, 지식의 본질 및 지식의 역할,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많은 것에 대한 믿음에 기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유아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요구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영유아에 대한 심리적 이해는 영유아를 언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해주며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최근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려고 시도하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 체제의 특수성과 교사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해석방식에 대한 차이 때문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교육 원리가 왜곡될 수 있는 여지 또한 안고 있기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해소 할 수 있는 다방면의 노력과 활동이 절실히 요구 되고 있다.

Ⅱ. 본 론

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

1) 영유아 발달과의 관계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들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교사들을 위해서도 최선의 방법이다. 만약 발달에 맞지 않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면 유아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유아교사의 수업진행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뿐 아니라 교사 주도적인 방법을 강화할 수도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가 자신이 담당한 학급 유아의 발달 특성을 잘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면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중략)
.
.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주요개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약칭하여 통상 레지오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립유치원에서 1963년 3~6세 아동을 위해 첫 유아학교를 개원하고 1971년 3개월~3세의 아동을 위한 영유아센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접근법이다.



참고문헌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7), 문연심, 공동체
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2017), 하정연ㆍ노진형 외 1명, 양성원
3. 보육과정(2013), 이순형ㆍ이성옥 외 3명, 학지사
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3), 황해익ㆍ송연숙 외 3명, 공동체
5.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2), 김두범ㆍ김미경 외 2명, 창지사
6. 한국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 분석(2008), 황윤정,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1. 선택형 다음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 1, 각 30점 만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 되며 과다 표절율인 경우 자동으로 0점 처리 됨
2.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6~7매(A4용지 기준, 표지 포함)
1) 본문에 인용된 출처를 반드시 참고문헌에 제시할 것
2)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
3) 다른 문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힐 것


참고문헌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7), 문연심, 공동체
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2017), 하정연ㆍ노진형 외 1명, 양성원
3. 보육과정(2013), 이순형ㆍ이성옥 외 3명, 학지사
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3), 황해익ㆍ송연숙 외 3명, 공동체
5.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2), 김두범ㆍ김미경 외 2명, 창지사
6. 한국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 분석(2008), 황윤정,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키워드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