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hwp


목차
1. 문제중심학습의 정의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3.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4.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
5. 문제중심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6. 문제중심학습의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
1. 문제중심학습의 정의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해결해야 할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다. 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란 단순히 특정 주제나 단원의 내용에 대한 질문 형식이 아니라 실제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똑같은 복잡성과 비구조화된 특성을 가진 문제를 말한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일나 이와 같은 실제 맥락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소집단의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해결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관련 내용지식, 협동학습 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자율적 학습능력을 학습해 가는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여기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은 특정 문제해결 모형의 학습이 아니라 주어진 문제의 정확한 규명,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와 지식의 탐색과 활용 그리고 특정 정보와 지식의 상황에 따른 적용, 탐색된 정보들의 가공 및 활용과 자신에게 적합한 방향으로의 활용 등의 매우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기존의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비판을 가지고 실생활과 연관 있는 문제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방법입니다.


키워드
문제중심학습, 구성주의, 정리단계, 문제해결단계, 협동학습능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