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8일 화요일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복지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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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복지의 일반원칙

I. 아동의 권리와 책임의 원칙

II. 부모의 권리와 책임의 원칙

III. 사회 및 국가의 권리와 책임의 원칙

IV.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V. 개발성 원칙

VI. 개별성과 종합성의 원칙

VII. 전문성의 원칙

* 참고문헌

본문
아동은 인간의 생활 주거에서 가장 특별한 보호와 지도를 요하는 시기에 처해 있으므로 인간의 행복 추구권, 인간의 평등 및 기회균등 보장, 그리고 복지실현의 사회적 책임성 등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아동을 위한 사회적 봉사는 삼자관계, 즉 부모, 아동, 사회의 조화 속에서 가능하게 되는데, 이들 삼자는 각기 권리와 의무를 지니게 되며 만일 권리와 역할 간에 갈등이 생기게 되면 아동의 복지는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특히, 권리와 책임의 원칙 외에도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개발적 기능의 원칙, 개별성과 종합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이 있다.
우리사회에서는 과거나 지금이나 아동을 보호, 양육하는 주된 권리와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 아동을 위한 건전한 육성대책은 아동, 부모, 사회가 각각의 권리와 책임의 확립에 기반을 두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원칙적인 방향이다. 이들 중 어느 한 부분의 권리나 책임에서 야기되는 갈등이나 부적응, 또는 지나친 욕구 등은 아동들에게 어려운 문제점을 갖게 하는 기본적인 원천이 되므로 그들 간에 균형을 유지하고 적절한 상호작용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I. 아동의 권리와 책임의 원칙

아동은 특별히 상처받기 쉽고 성숙한 방식으로 중대한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지만, 모든 아동은 독자적인 권리를 가진 하나의 인간이다. 모든 아동은 생존하고 성장하며, 보호지도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아동 권리가 나오는 것이다. 아동은 일반적으로 어른과 같이 합법적으로 보호되지만, 아동의 약한 특성과 가족의 독특한 역할에 따라 법체계가 조정되어 융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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