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0일 목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18 (생활과학과 사회복지학과)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18 (생활과학과 사회복지학과)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사회적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G 2018-9-1 행동주의 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상습절도 사례.hwp


목차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생활과학과 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 - 스키너
2)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개념 – 자극과 반응
3) 조작적 조건화
4) 강화와 처벌

2. 사회적 학습이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적 이론가 – 반두라
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 모방과 자기효능감
3) 사회적 학습이론의 관찰학습 과정
3.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비교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이점
4.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대상자의 사례 소개
5. 대상자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1) 행동주의 이론에서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게 된 근거
2) 행동주의 이론에서 상습적인 절도를 치료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
6. 대상자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 사회적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1) 사회적 학습이론에서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게 된 근거
2) 사회적 학습이론에서 상습적인 절도를 치료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생활과학과 사회복지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중간과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의 측면에서 핵심적인 이론으로 환경에 의해서 인간의 행동이 변화 가능하다는 기본적인 개념을 같이 하는 이론들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모든 행동이 환경의 조절로 변화 가능하다고 보는 것으로 자극과 반응을 통한 인간의 학습 과정을 설명하였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키너를 들 수 있는데, 그가 고안한 스키너상자를 이용하여 조작적 조건화라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반두라로 그는 행동주의에서 제기하는 조작적 조건화로 인간의 학습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관찰학습을 통한 인간의 학습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글에서는 환경적 자극으로 인간의 학습을 유도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하는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본 후에 두 이론이 갖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하여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례를 소개하고 대상자가 이러한 상습적인 절도를 하게 된 근거를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통하여 분석해 본 뒤 각 이론을 통하여 치료방법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모색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을 선과 악의 이중의 잣대로 평가하지 않고,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가진 존재로서 인식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로크의 백지설을 따른다고 할 수 있겠다. 행동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환경에 따라서 선하게도 될 수 있고 악하게도 변할 수 있다. 인간에게는 선한마음과 악한마음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사람의 마음을 선하게 만드는 환경과 악하게 만드는 환경만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송석재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2006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1993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최성규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 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2016 국내석사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국내박사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생활과학과 사회복지학과) 중간과제물입니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중간과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상습적으로 자전거를 절도하는 사례자를 선정하여 절도행위 사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절도 행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사회적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절도 행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생활과학과 사회복지학과) 공통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참고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키워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사회적학습이론, 상습적으로 절도,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