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9일 수요일

특수교육 대상 아동

특수교육 대상 아동
특수교육 대상 아동.hwp


목차
특수교육 대상 아동

I. 시각장애아동

II. 청각장애아동

III. 언어장애아동

IV. 지적장애아동

V. 지체장애아동

VI. 뇌성마비 아동

VII. 발달장애(자폐증) 아동

VIII.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IX. 학습장애아동

* 참고문헌

본문
특수교육 대상 아동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뇌성마비, 발달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학습장애아동 등으로 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시각장애아동

시각장애는 아동의 신체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시각적 자극의 제한, 모방학습의 제한, 환경적 요인 등이 발달의 중요 요인이 되고 있다. 대체로 앉거나 서기와 같은 정적 운동 기능은 일반 아동과 비슷하게 발달하지만, 기거나 걷기와 같은 동적 운동은 정상적인 발달에 비해 느린 편이다. 인지적 특성에서는 경험부족으로 인해 인지발달에 어려움이 따르나 학업 성취 부분에서는 비장애아동과 비교해 볼 때 격차가 크지 않다. 이는 통합교육의 영향과 학습매체의 발달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선천성 맹아들은 시각적 자극이 제한되어 언어발달이 지연되며, 뜻을 모르고 사용하는 단어가 많다.

II. 청각장애아동

청력 손실 정도, 청력 손실 시기, 지능, 가정과 지역사회의 특성, 교육적 경험에 따라 특성은 다르게 나타난다. 청각장애아동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의사소통인데, 언어 표현 능력이 생기기 이전에 청력 손실이 발생한 경우는 구어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청각장애아동의 말하기능력은 같은 또래의 아동에 비해 많이 뒤떨어진다. 청각아동은 말의 조음적 문제뿐만 아니라, 어취와 문장 구조의 습득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인간의 지적 성숙은 언어발달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청각장애아는 인지 능력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언어 능력의 결핍으로 인하여 농아동의 인지 능력 발달이 비장애아동에 비해 평균 2-5년의 지체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