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part1.hwp |
목차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2. 냉각기능 및 사회적 배제 기능 3. 과학적 관리론 4. 맥그리거 XY인간관 5. 블록타임제 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7.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8.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9. 프레이리 은행저금식 교육 10. 변혁적 리더십 11. 분산적 지도성 12. 이중노동시장이론 13. 교과교실제 14. 일리치의 탈학교운동 15. 전이이론 16. 동일요소설 17. 일반화설 18. 가네의 학습과정 영역 19. 문제중심학습 20.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본문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파이너는 오늘날 학생들에게 과도한 기술공학적 논리가 학교에서 유입되는 세태를 보고 이것이 아동의 실존적 각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로 파이너는 교육에 있어 자아성찰을 통해 진정한 내적 세계를 알게 되고, 문화적, 사회적 제약들이 무엇인지 깨달음으로써 진정한 자신의 자아는 물론 타인까지도 해방시킬 수 있는 실존주의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파이너는 진정한 교육이란 학생들의 실존적 각성을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ㆍ문화적 제약을 인식하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파이너는 이러한 자신의 생각을 교육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는데 이것이 바로 Currere 방법론이다. 여기서는 아동 스스로의 학습활동, 경험을 통한 의미형성과정이 바로 교육이라고 생각하며 아동의 과거 경험을 떠올리도록 하고 이에 대한 성찰과 반성을 추구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과학적 관리론, 맥그리거 XY인간관, 은행저금식 교육, 변혁적 리더십 |
2018년 8월 27일 월요일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