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31일 금요일

아동의 정의

아동의 정의
아동의 정의.hwp


목차
아동의 정의

I. 발달적 특성에서 아동의 정의
1. 기초성
2. 적기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II. 제도적 특성에서 아동의 정의

* 참고문헌

본문
아동의 개념을 연령상으로 볼 때 일반적으로 18세 미만으로 보고 있다. 즉, 한국의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아동복지법 제2조 1항). 이처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이라고 정의하여 사회통념상의 영유아와 청소년의 연령층을 모두 아동복지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I. 발달적 특성에서 아동의 정의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는 아동복지실천의 바탕을 이루므로 이에 대한 넓고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복지의 실천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실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은 더없이 중요하다.
아동에 대한 발달적 개념은 주로 발달심리학과 소아의학분야 등의 연구성과에 의해 아동을 보게 되는 것을 말하며,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발달심리학에서는 신체적 성장 및 정신적 성숙이란 관점에서, 소아의학에서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육상태의 수준에 의해 아동을 정의하는 입장을 취한다. 현대 인간발달이론에 기여한 주요 학자들의 발달단계별 연령 구분은 각 단계에서 발현하는 지적 능력, 성격 발달, 사회심리적 특징에 의해서 정리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