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영국, 미국, 스웨덴, 일본)의 아동복지 발달사(발달과정, 역사).hwp |
목차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발달과정, 역사) I. 영국 II. 미국 III. 스웨덴 IV. 일본 * 참고문헌 본문 I. 영국 산업화 이전에 영국에서의 아동은 성인과 다른 존재로 인식되지 못하였다. 산업화 이전에 아동은 영주들에게 있어서 오직 장원제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노동력과 군사력 차원에서의 존재였다. 영국의 아동복지가 제도적으로 확립된 것은 1948년 아동법의 제정부터라고 볼 수 있다. 영국은 이미 1601년 엘리자베스 구빈법의 제정으로 아동보호의 원칙이 세워졌다. 그러나 구빈법의 표면적 의미는 아동보호였으나, 그 이면에는 아동의 노동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의미도 있었다. 산업혁명의 가속화로 인해 빈곤가정과 결손가정의 아동이 증가하게 되었고, 가정에서의 아동양육의 기능은 약화되었으며 아동방임은 날로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일요학교(유아학교)가 설립되었는데, 이는 영국에서의 공교육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1884년 런던에 아동학대예방협회가 설립되었고, 이어 1889년 아동학대방지법이 제정되었다. 1945년에는 가족수당법을 제정하여 경제적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한 가정예 자녀가 둘 이상일 경우 16세 미만의 아동에 대해 수당을 지급하였다. 1974년에는 가족수당제도의 개선책으로 아동수당법을 제정하여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수당을 지급하였다. 1948년 아동법이 제정되어 양친이 없는 아동, 유기 아동, 부모와 떨어져 사는 아동, 아동부양 능력이 없는 부모의 자녀들은 지역사회와 공공단체가 부모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개념이 확립되었다. 영국은 사회보장제도에 의한 가족 강화를 기본 원리로 하여 아동을 정상적인 가정환경에 두어 보호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하고 이 목표를 관철하기 위하여 국가가 여러 가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2018년 8월 28일 화요일
외국(영국, 미국, 스웨덴, 일본)의 아동복지 발달사(발달과정,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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