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7일 월요일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 대한 레포트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 대한 레포트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 대한 레포트.hwp


목차
1. 인지적 유연성 이론이란?
2.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
3. 스피로의 5가지 교수원리


본문
1. 인지적 유연성 이론이란?
인지적 유연성 이론이란 복잡하고 비정형화된 학습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상위 수준의 인지적 스킬, 특히 새로운 상황에 적합하도록 지식을 전이할 수 있는 능력의 개선을 목표로 하는 수업이론으로 생각할 수 있다. 지식은 단순한 일차원적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는 관계로 이러한 복잡하고 다원적인 개념의 지식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황 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를 형성해야 한다. 고로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서는 기존에 이루어졌던 교과중심적 그리고 지식 전달식 수업을 통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상황적 맥락에 근거하여 수업이 이루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인지적 유연성, 스피로의 이론, 구성주의 교육철학, 상황의존성, 다중적 표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