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누리과정의 내용.hwp |
목차 누리과정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누리과정의 내용, 효과 등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및 과정 2. 누리과정의 구성과 내용 3. 누리과정의 효과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 누리과정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누리과정의 내용, 효과 등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유아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고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체제를 통합하고 양질의 보육 교육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2011년 7월 「5세 누리과정」을 고시하였다. 이후에 2012년 3월부터 모든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만 5세 유아들은 공통된 교육과정을 배우게 되었고, 2013년 3월부터는 만 3∼4세 까지 확대되어 「3∼5세 누리과정」이 시행되었다. 따라서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세∼5세의 유아들은 유아교육 기관의 구분없이 동일한 내용인 누리과정으로 보육 교육을 받고 있다. 또한 보육비와 교육비 전액을 국가가 지원하여 무상보육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누리과정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누리과정의 내용, 효과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및 과정 우리나라는 영유아보육과 유아교육이 이원화되어 있으며 유아기 의무교육에 대한 학비와 보육비를 정부의 예산 지원을 확대, 집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원화된 유아 보육 및 교육체제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정부는 누리과정을 도입하여 우선 교육과정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원래 누리과정은 우리 사회의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낮은 출산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되었다. 즉, 그 원인으로 제기되는 자녀 양육에 대한 부모의 부담을 줄이고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을 확대한 것으로 우리 국민들이 누릴 수 있는 교육권을 질적, 양적으로 확대시키려는 정부 노력의 일환으로 도입된 것이 누리과정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유아교육을 공교육체제로 갖고 있는 선진국 정책을 고려하여 우리나라도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효율성 및 보육과 교육의 통합 필요성을 절실해졌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도 보육 및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지원을 강화하여, 유아 대상의 보육과 교육 통합을 통한 국가 책임 강화 정책이 도입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2011년 5월에 도입하기로 발표된 '5세 누리과정'이다. 그 후 2012년 7월에 만 3∼4세 누리과정을 추가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공포되었다. 이를 통해 취학 전 유아들에 대한 교육의 질이 높아졌고 평등한 공교육을 보장받게 되었다. 즉, 만 3∼4세 대상의 누리교육과정이 도입됨에 따라 2013년 3월부터 우리나라의 3∼5세 모든 유아들은 보육 및 유아 교육에서 통일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및 교사 연수 등을 통해,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공통의 '누리과정'교육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중략> 2. 누리과정의 구성과 내용 3. 누리과정의 효과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 이윤진 외(2016), 누리과정 정책 성과 분석, 육아정책연구소 고문숙 외(2013).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하고 싶은 말 누리과정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누리과정의 내용, 효과 등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및 과정 2. 누리과정의 구성과 내용 3. 누리과정의 효과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키워드 누리과정, 실시배경, 누리과정내용, 누리과정효과, 3~5세 |
2018년 4월 27일 금요일
누리과정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누리과정의 내용, 효과 등을 기술하시오
누리과정을 실시하게 된 배경과 누리과정의 내용, 효과 등을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