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일본애니메이션의 국적논쟁과 제국주의).hwp |
목차 Ⅰ 서언 Ⅱ 무엇이 일본 애니메이션인가? 1. 미국애니메이션과 일본애니메이션 2. 일본애니메이션과 일본인 3. '무국적적' 성격의 일본 애니메이션 Ⅳ 작품에 나타난 일본의 제국주의와 고속성장 1. 우주전함 야마토 ① 태평양 전쟁과 오키나와 ② 기업전사들의 승전 신화 2. 기동 전사 건담 기업 전사 = 기동 전사 3. 코드 기어스 반역의 를르슈 ① 일레븐으로써의 삶(식민지 시대의 반성인가?) ② 제국주의를 찬양하는 애니메이션 ③ 반미(反美) 감정 ④ 반한(反韓) 감정 4. 반딧불의 묘를 바라보는 시각 Ⅴ 일본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오타쿠(おたく, オタク, ヲタク)란? Ⅵ 일본 애니메이션의 타겟마케팅(Target Marketing) Ⅶ 비평, 비판의 부재에 직면한 일본애니메이션 Ⅷ 맺음말 본문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에 선보인 것은 60년대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통해서였으나 직접적인 확산은 70년대에 TV가 점차 일반으로 보급됨에 따라 이루어졌다. TV를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많은 애니메이션을 시청하였는데, 그 때 유행했던 애니메이션이 바로 『마징가Z』,『독수리5형제』였다. 이 애니메이션들은 지금까지도 매니아 층이 형성될 정도로 70년대 당시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당시의 어린이들 아니 90년대에 애니메이션을 TV로 시청하였던 필자조차도 이들 애니메이션이 '당연히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이겠거니' 하는 식으로 별다른 의식 없이 단순히 재미를 목적으로 시청하였다. 후에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던 일본애니메이션 속에 제국주의에 대한 열망이나 우리나라에 대한 반한감정, 고속성장에 대한 정당화 등의 내용이 들어있다는 것을 각종 매체를 통하여 접하게 되었을 때는 충격으로 다가왔다. 필자는 이 논문을 통하여 우리가 지금까지 무의식 적으로 수용해 왔던 일본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제국주의에 대한 열망과 고속성장의 정당화의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접근해 보는 그러한 시간을 갖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준양 ≪이미지의 제국≫ 한나래, 2006 2. 조성기 ≪아니메에서 일본을 만나다≫ 어문학사, 2009 3. BestAnime, 코드기어스 작품소개, http://bestanime.co.kr/newAniData/aniInfo.php?idx=2509, 검색일: 2009. 7. 14 4. 세로, 코드기어스라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http://cafe.naver.com/bscom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2373 검색일: 2009. 7. 14 하고 싶은 말 일본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제국주의에 대한 사회학 학위논문 코드기어스, 우주전함 야마토, 건담, 반딧불의 묘 등의 애니를 통해 어떠한 제국주의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한 논문 키워드 일본, 애니메이션, 제국주의, 고속성장, 건담 |
2018년 4월 27일 금요일
`학사` 논문(일본애니메이션의 국적논쟁과 제국주의)
`학사` 논문(일본애니메이션의 국적논쟁과 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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