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9일 일요일

소크라테스의 변명 요약

소크라테스의 변명 요약
소크라테스의 변명 요약.hwp


본문
'소크라테스의 변명'의 소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입니다. 소크라테스는 청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쳤다는 혐의로 멜레토스에 의해 고발되었으나, 그는 이에 대하여 당당한 변론을 시도하였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이러한 내용을 플라톤이 기록한 책입니다. 이 책 내용을 요약하겠습니다.
소크라테스가 고소당한 이유(최근의 고발)는 명의상의 고발인인 멜레토스ㅡ소크라테스 실제적 고발자는 아니토스: 펠로폰네소스전쟁에서 아테네가 스파르타에 패한 후 아테네의 민주정체는 스파르타의 조종을 받은 30인의 참주에 의한 가혹한 독재정치가 펼쳐지는데, 이에 맞서 민주주의를 회복한 영웅이었으나, 민주주의를 내세운 포플리즘의 확산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던 소크라테스와 반목하게 되고, 점차 소크라테스가 당대의 권력가,시인,장인등의 지배계층의 허구를 폭로하려들자, 젊은이인 멜레토스를 사주하여 소크라테스를 고발하게 됩니다.ㅡ가 낸 고소장에 의하면 "소크라테스라는 자는 땅 밑과 하늘의 일을 탐구하여 약한 주장을 강하게 만드는 따위의 부질없는 짓을 하고, 또한 남에게도 그것과 같은 터무니없는 것을 가르치기 때문에 그는 죄를 범하고 있다."입니다.
또, 소크라테스에게는 오래된 고발(최초의 고발)이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친구인 카이레폰이 델포이 신전에 가서 신탁을 구한결과 "소크라테스보다 더 지혜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답을 얻었고 이 말의 진의를 확인하기 위해 소크라테스는 지혜롭다고 이름난 정치가,예술인,장인등을 찾아가 문답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그는 그들은 모르면서도 아는 것처럼 생각하는 반면, 소크라테스는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생각한다는 점에서 그들보다 지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문답의 과정을 통해 지혜롭다고 이름난 유명인들이 소크라테스에게 무너지는 과정을 통해 소크라테스의 인기는 상승하는 반면, 소크라테스는 상대편 유명인들에 의해 미움을 받게 됩니다.
소크라테스는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사회의 편견ㅡ자신을 기인이자 해로운 사람으로 보는ㅡ에 대한 변론을 합니다.
고발 자는 나를 다음과 같은 죄를 범하였다고 말한다. 즉, 그들은 '소크라테스는 자연의 비의를 탐구하고 설득력이 약한 주장을 강한 주장보다 더 그럴 듯하게 만든다. 그리고 무신론적인 행동을 공공연히 행한다. 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모함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모함은 사실, 나를 고발한 멜레투스가 만들어 낸 것은 아니다. 이것은 오래전부터 나에게 가해져 온 풍문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인 고발인은 멜레투스가 아니라, 이전부터 나돌던 '풍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풍문을 퍼뜨리는 사람은 '군중'일 뿐 고발할 수 있는 한 사람은 아니다. 따라서 나는 풍문이라는 '오래된 고발자'에게 먼저 변론하고 싶다.
오래전 나의 친구 카에레폰이 델피 신전에서 소크라테스보다 더 현명한 사람이 있는지를 물어본 적이 있다. 신탁의 결과는 소크라테스보다 더 현명한 사람은 없다는 것이었다. 나는 내 자신이 무지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신탁의 결과를 믿지 않았다. 그래서 신탁이 옳은지를 알기 위해서 세상에 현명하다고 알려져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 그들이 나보다 현명하다는 것을 입증해 보이려고 했다. 그러나 그들의 지혜를 검토할 때마다 나는 그들이 진정 현명한 것이 아니라, '현명해 보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도 나와 같이 무지할 뿐이었다. 내가 그들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나는 내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반면, 그들은 그것을 모르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질문을 던지고 지혜를 검증하려고 했던 나의 행위는 진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한 그들에게는 무척 불쾌했을 것이다. 내가 모함을 받은 이유는 바로 이 것이다.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그들의 지혜가 허세에 불과한 것이라는 것을 밝혀내서 그들을 불쾌하게 한 것 말이다. 나를 추종하던 젊은이들이 나의 행동을 모방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하는 것처럼 젊은이들이 그들에게 질문을 할 때, 그들을 올바로 대답해 줄 수 없었다. 이것이 또한 그들을 화나게 했고, 그들은 나에게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고 비난하게 된 것이다. 그들은 나에게 철학자들에게 가하는 상투적인 비판을 던졌다. '자연의 비의를 캐고 있다.', '무신론자다', '약한 논변을 강하게 한다.' 등이 그런 것들이다.
소크라테스는 이어 고발 자들에 대한 비판을 합니다.(멜레투스를 직접 불러와 그와 대담하며 반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멜레투스와 그들이 고발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숙고하지 않았다. 멜레투스는 내가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고 한다. 그리고 나 외의 모든 아테네 시민들은 젊은이들을 옳게 인도한다고 한다. 그러나 말을 조련시킬 때 말을 훌륭하게 길들이는 사람은 숙달된 조련사일 뿐이다. 일반 대중은 말의 버릇을 망쳐 놓을 뿐이다. 젊은이들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젊은이들을 옳게 교육시키는 것은, 옳음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는 사람이다. 또한, 멜레투스의 말에 따르면 나는 나쁜 시민이다. 어떤 사람도 나쁜 사람 곁에 있으려고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젊은이들을 타락시킬 수 있었겠는가? 뿐만 아니라, 멜레투스는 내가 무신론자라고 비판한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모순된 것이다. 그는 내가 철저한 무신론자이면서 초현상적인 현상을 믿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초자연적 존재는 믿지 않으면서 초자연적 현상을 믿는다고 말하는 것과 똑같은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변명, 소크라테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