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9일 월요일

현대사회와 미디어 미디어와 수용자 -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력

현대사회와 미디어 미디어와 수용자 -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력
[현대사회와 미디어] 미디어와 수용자 -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력.hwp


목차
I. 의제설정효과 1
A. 정의
B. 예시


II. 침묵의 나선 이론 2
A. 정의
B. 예시


III. 문화계발효과 3
A. 정의
B. 예시


IV. 제한효과 이론 4
A. 정의
B. 예시

V. 자료 출처 5



본문
의제설정효과는 매스미디어에서 반복하여 자주 다루거나, 많은 시간과 공간을 할애하여 다루는 문제들을 이 사회의 중요한 문제라고 여기는 경향을 말한다. 이것은 사회에서 무수히 많은 문제들 가운데 매스미디어가 무슨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어떠한 이슈에 있어서 매스미디어에서 강조하는 이슈는 곧 대중들 또한 그 이슈에 대해서 중요하게 여기는 이슈로 전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의제설정이론은 범위를 확장하면서 의제를 받아들이는 수용자들의 반응이나 태도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영향까지 포함된다.
그 예로 들자면, 가장 최근에 김구라 정신대 위안부 막말 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사건은 김구라가 2002년 인터넷 라디오 방송인 딴지일보의 '시사대담'에 출연해 정신 대 여성들의 비하 발언이 공개되면서 파 문을 일으켰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참고문헌
<자료출처>
1쪽 사진: MBC 세바퀴 홈페이지 게시판, 다음 아고라 청원 페이지
2쪽 사진: 이투데이 신문
3쪽 사진: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cnblog&logNo=120140147303&categoryNo=44&viewDate=¤tPage=1&listtype=0
4쪽 사진: 네이버 부러진 화살 리뷰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사전 및 교수님의 ppt자료

<참고 문헌>
한균태, 『현대사회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미디어, 수용자, 영향력, 현대사회,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