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X 2020-3-4 프로이트,로저스,엘리스,행동주의.hwp |
목차 상담심리학 방송대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 상담심리학 프로이트 상담심리학 로저스 상담심리학 엘리스 상담심� �학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① 인간관 ② 기본가정 ③ 주요개념 ④ 변화의 목표 ⑤ 구체적 기법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① 인간관 ② 기본가정 ③ 주요개념 ④ 변화의 목표 ⑤ 구체적 기법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① 인간관 ② 기본가정 ③ 주요개념 ④ 변화의 목표 ⑤ 구체적 기법 4) 행동수정이론 ① 인간관 ② 기본가정 ③ 주요개념 ④ 변화의 목표 ⑤ 구체적 기법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 ��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의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의 비교설명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의 비교설명<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상담심리학 방송대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 상담심리학 프로이트 상담심리학 로저스 상담심리학 엘리스 상담심리학 행동수정이론 상담심리학 Ⅰ. 서론 상담심리학에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 ��,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은 대표적인 상담심리 이론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프로이트의 경우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리비도적 고착의 문제로 접근하고 있다. 리비도는 성에 대한 욕구로 프로이트는 이러한 리비도가 어디에 집중되는 가에 따라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나누어 심리성적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하기도 하였는데, 여기에서 그는 리비도가 집중되는 단계에 맞는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그 단계에 고착되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적 문제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서 갇혀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에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즉,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는데, 엘리스는 이러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이론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개념으로 인간의 심리적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엘리스는 인간의 심리적 문제는 합리적 관점에서 바라보았고, 인간의 모든 심리적 문제는 비합리적인 생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비합리적인 생각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바꾸어주는 것으로 심리적 치료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렇듯 프로이트와 엘리스는 인간을 바라는 관점에서 심리적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까지 완전히 다른 관점을 취하고 있다. 그리고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로저스와 행동주의 이론 또한 인간의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다른 방향을 취하고 있는데, 로저스의 경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을 이론을 전개시키고 있는데, 이는 행동주의 이론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관점이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주위의 환경에 의해서 결정 된다고 보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주위의 환경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0 이수연, 권해수 외 3명 저 ?성격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3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 입문 (인간 정신에 대한 혁명적 통찰)? 최석진 역 돋을새김 2009 김경선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적 양상에 따른 작가연구 : (달리, 뭉크, 쉴레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김영숙 <열등감 극복을 위한 목회상담학적 접근 : 인지상담을 기초하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2000 국내석사 박혜영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여성 Ⅰ>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p:183-211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 ��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최성규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 �습니다. - 각 이론에 대하여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구체적 기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의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각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이를 하나의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상담심리학 과제 작성시 활용하기 편하시도록 각 항목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각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그림과 표를 직접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키워드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 |
2020년 10월 2일 금요일
2020 상담심리학 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상담심리학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상담심리학
2020 상담심리학 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상담심리학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상담심리학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