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일 토요일

사회복지조사론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2)

사회복지조사론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2)
사회복지조사론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2).docx


본문
1. 문제제기

1) 관심 주제
내가 관심을 가지는 사회복지 분야는 학교폭력과 관련한 청소년들의 인식조사이다. 최근에 2018년 학교폭력 1차 실태조사 결과를 우연히 지나가다 보게 되었다. 그 결과는 약 28% 정도의 학생들이 학교폭력을 목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하였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었다. 나는 그 부분에 있어서 '왜 그랬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수조사에서 이와 같은 결� �가 나왔다면, 그리고 내가 연구자라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질적연구 방법론을 활용해 조사를 실시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 및 초등학생들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며, 그들이 틀어져 사회성이 떨어진다면, 그만큼이나 우리 사회는 어두운 미래를 맞이할 수밖에 없으므로, 나는 그것에 큰 위기의식을 느끼는 까닭에, 나의 선택적 지각 영역에 걸려든 주제라 생각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연구 계획을 구성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참고 자료로 읽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연구, 학교폭력, 폭력, 학교, 조사,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