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2)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3) 동물 행동학적 이론의 특징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설명 (1) 어휘력 (2) 문법 (3) 의사소통 능력(화용론) (4) 혼잣말(개인적 언어) 2)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1) 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 (2) 자료제공자로서의 교사 (3)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1) 성역할의 개념 2)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성 도식 이론 (5) 성 역할 초월이론 2)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특성 (1) 성정체성 (2-4세) (2) 성안정성 (5-6세) (3) 성향상성 (7-8세) 3) 유아기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요인 (1) 가족적 요인 (2) 교육적 요인 (3) 문화적 요인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사회학습이� ��의 대표는 반두라인데 인간의 행동은 벌과 의한 변화보다는 상대방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야 가능하다고 보았다. 동물행동학적이론은 다윈의 이론에 입각,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의 사회적 행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유전인자는 매우 이기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존을 보장 받는 것이 유일한 관심을 가지며, 유전인자는 신체적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동도 결정한다고 했다. 유아기의 발달은 장차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만드는 것으로 그 시기에 맞추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과하고 있다. 적당한 시기의 발달이 되지 않으면 성장이 더디고 다음 단계의 발달을 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아동기의 발달은 유아기 중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측면으로, 불과 몇주일 만에 아기는 출생시에� �� 분명히 갖고 있지 않았던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이러한 변화는 너무나 규칙적인 속도로 일어나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운동능력의 획득은 유아기의 정상발달을 테스트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만0세에서 만2세에는 동요 불러주기, 동화책 읽어 주기등을 할 수 있다. 만3세~만5세에는 단어와 사물카드를 만들어서 보여 주며서 읽어보기 등 할 수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통해 언어발달이 따라 온다고 보았으나. 비고츠키는 언어는 사고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적 기능으로 보았다. 즉, 언어를 통해 인지발달이 된다고 보았다. 비고츠키는 독백이란, 사회 문화적으로 영향을 받아드려서 내면화시킨 것이라고 하였으며, 주변의 어른들의 영향력이 내면화되어서 나타난다고 했다 유아동기의 발달은 유아기 중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측면으로, 불과 몇주일 만에 아기는 출생시에는 분명히 갖고 있지 않았던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유아의 사회인지 발달은 장차 성년이 되었을 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올바른 대처능력을 길러 현명한 판단속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성역할발달과 관련하여 남자와 여자의 역할, 각자 주어진 상황에 맞춰 처신할 수 있는 방향설정을 통하여, 여자유아는 여자 유아로서, 남자유아는 남자유아로서 성역할 부여하게 한다. 이를 통하여 남녀 유아의 성역할 구분하여 장자 각자의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이 장에서는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 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김진경. 이순형(2017)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진경. 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선정(2001). 초등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정체감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래, 김태은(2005)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강봉규 외(2005) 교육심리학원론 교육출판사 -변명숙(2004). 부모의 성역할 유형과 양육방식이 아동의 성역할 특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민남정(2001). 아동의 성역할정체� �과 남녀평등의식간의 관계,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2 -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생활과학(가정복지)유아발달4공통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 ��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키워드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 행동주의이론, 바람직한교사의역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 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 |
2020년 5월 30일 토요일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