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발달 1학년 기말시험 온라인 평가.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 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 2) 언어발달의 특성 ①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② 단어 의미의 발달 ③ 문법의 발달 3)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① 언어의 4가지 영역 ② 관찰자와 제공자 ③ 상호작용자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1) 성역할발달 2)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① 정신분석이론 ② 사회학습이론 ③ 인지발달이론 ④ 성도식이론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특성 ① 2세 유아 ② 3세 유아 ③ 4세 유아 ④ 5세 유아 ⑤ 6~7세 유아 4)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부모요인 ② 형제ㆍ자매 요인 ③ 또래 집단과 교사 요인 ④ 교수학습 요인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 문 Ⅰ. 서 론 유아발달을 연구하는 목적과 유아발달이론의 중요성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지식체계를 정립하고, 미래의 아이들이 더욱더 좋은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데 있다. 또한, 유아의 발달 수준을 올바로 이해하여 아이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건전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발달이론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나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유아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은 유아발달을 � ��구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이론이기도 하다. 유아발달이론에서는 유아기에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로 보고,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특히 유아기는 새로운 단어를 빠르게 습득하며 들은 문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등의 다양한 언어능력이 발달하는데 이때 교사와 부모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보인다. 유아기 성역할 발달에 있어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의 요구와 더불어 유아의 교육과 양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일차적인 책임이 점차 증가하면서 체계적인 성역할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전 영역에서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을 통해 유아들의 건전한 � �� 역할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다양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Thorndike, Pavlov, Skinner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유아의 발달에 있어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과 유기체의 반응 간의 개별적 연결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중략) . . .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 유아의 � ��어발달이란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활동을 통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다양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은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다른 영역보다 교사나 학부모에게 민감하다. 언어가 발달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나 대화, 단계별 학습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교육과정은 하루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다양한 통합된 활동을 통해서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다(이경화 외, 2014, p39-40) .(중략) 참고문헌 1. 김경철ㆍ김은혜 외 1명(2019), 영유아 발달, 동문사 2. 최인경(2018),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 (생태학적ㆍ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 김진경ㆍ이순형(2017), � �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4. 이경화ㆍ조순옥ㆍ김정원 외 3명(2014), 언어교육 (영유아를 위한), 창지사 5. 성수경(2009),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 선호성과 또래 유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6. 강성화ㆍ김경희(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7. 이순형(2005), 보육학개론, 학지사 하고 싶은 말 2020 기말시험(온라인평가)문제 과제물 및 주관식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발달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논하시오. 인용 및 출처는 본문 내용에 기재하였고 참고문헌으로 일괄정리 하였습니다. 참고하기 좋게 작성한 자료이므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키워드 방통대 유아발달, 유아발달의 이론,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 유아의 성역할발달, 유아기 언어발달 |
2020년 5월 29일 금요일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