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0일 토요일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상담 중 저항이 일어날 때 적절한 표현기술에 대해 토론하시오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상담 중 저항이 일어날 때 적절한 표현기술에 대해 토론하시오
사회복지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호소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상담 중 저항이 일어날 때 적절한 표현기술에 대해 토론하시오.hwp


본문
사회복지사와 원조관계에 대해 저항감과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의 의사소통과정에서 대단히 방어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저항은 클라이언트 자체에서 기인되기도 하지만, 사회복지� �에 의해 강화되기도 한다.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사회복지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모두가 클라이언트의 저항과 자기방어를 유발, 혹은 더욱 강화시키는 태도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방어적 태도를 완화시키는 기술에 익숙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방어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표현기술과 지침은 다음과 같다(Sheafor et al. 1991).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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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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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 �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클라이언트, 사회, 방어, 사회복지사, 방어적, 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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