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1공통) 평생교육개념과 평생교육필요성 자신거주하는지역공공영역평생교육기관소개 운영프로그램특성현황기술하고지역평생교육활성화방안제시하시오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오늘날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 개념 2) 평생교육 (Lifelong ed ucation)의 필요성 (1) 기술혁신과 폭발적인 정보의 증가로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2) 학교교육의 한계 (3) 국제 개방화 시대 (4) 교육보장권 요청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예: 00시 평생학습관, 00군 평생학습센터 등) 1개를 선정하여 그 기관에 대한 소개, 운영프로그램, 특성 등의 현황을 조사하여 기술하십시오. 1) 대상기관의 명칭과 설립목적-버드네 노인복지관 평생교육원 2) 노인복지관 평생교육원의 필요성 3) 노인복지관 교육프로그램 안내 4) 노인복지관의 현황 5) 평생교육원방문 소감 3. 과제 2를 통해 지역의 평생교육 현황을 조사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과 자신이 생각하는 지역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 4. 나의 제언 Ⅲ. 결 � �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인간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 �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 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체제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21C를 대비하는 교육개혁의 골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평생교육은 새로운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념이자 새로운 교육제도로 요청되고 있다. 가정형편이 어려워 늦게 고등 학교졸업 자격검정고시를 통과하여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방송통신 대를 졸업하여 대학원을 진학하기도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독학으로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개척하기도 한다. 또한 사설학원을 통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여 미용실을 개업하기도 하고, 직장을 다니며 학위를 취득하여 대학강단에 서는 사람도 있고, 퇴직 후 노인대학에 다니며 젊은 시절에 하지 못한 스포츠나 취미에 전념하여 삶을 즐기기도 한다. 이렇게 개인의 자아실현에 있어서 교육이 중요하다면 정부는 어떻게 국민의 교육적 노력을 도와주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겠는가? 고등학교 졸업학력으로 사법시험을 합격한 사람이 법과대학 졸업학력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시 대학에 입학하여 4년을 다녀야 하는가, 아니면 일정시험과 학력인정을 거쳐 대졸학력을 인정받게 해 줄 것인가? 또한 직장에 다니며 학업활 동을 계속하려는 사람에게 법적으로 학습의 기회를 보장해 줄 수 있는 방법은 없겠는가? 한편, 판소리 등의 인간문화재로 지정된 사람에게 수년간 교육을 받은 수제자에게 정규학교 학력을 인정해 주어 개인의 교육적 성취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하나를 선정-버드네 노인복지관 평생교육원-하여, 각 과정별로 분석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론1공통 1)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오늘날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예: 00시 평생학습관, 00군 평생학습센터 등) 1개를 선정하여 그 기관에 대한 소개, 운영프로그램, 특성 등의 현황을 조사하여 기술하십시오. 3) 과제 2를 통해 지역의 평생교육 현황을 조사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 ��과 자신이 생각하는 지역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로 해보자. 참고문헌 -파울루 프레이리 저, 남경태 역(2012). 페다고지. 그린비. -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 -도기석, 2008, 농촌여성신문, 속초시생활개선회장, 흔들리는 중년 두렵지 않다"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17). 평생교육론. 방송대 출판문화원. -수원중앙복지회관:http://www.icentral.or.kr/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1공통) 평생교육개념과 평생교육필요성 자신거주하는지역공공영역평생교육기관소개 운영프로그램특성현황기술하고지역평생교육활성화방안제시하시오0k 교육학 평생교육론1공통 1)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오늘날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예: 00시 평생학습관, 00군 평생학습센터 등) 1개를 선정하여 그 기관에 대한 소개, 운영프로그램, 특성 등의 현황을 조사하여 기술하십시오. 3) 과제 2를 통해 지역의 평생교육 현황을 조사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과 자신이 생각하는 지역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 �. 홧팅^^ 키워드 평생교육론1공통, 평생교육개념, 평생교육필요성, , 평생교육, 버드네노인복지관, 평생교육원, 자신거주지역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 운영프로그램특성현황기술, 지역평생교육활성화 |
2020년 5월 31일 일요일
평생교육론1공통) 평생교육개념과 평생교육필요성 자신거주하는지역공공영역평생교육기관소개 운영프로그램특성현황기술하고지역평생교육활성화방안제시하시오0k
평생교육론1공통) 평생교육개념과 평생교육필요성 자신거주하는지역공공영역평생교육기관소개 운영프로그램특성현황기술하고지역평생교육활성화방안제시하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