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및 상담.hwp |
목차 제1장 생활지도의 기초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 생활지도의 목표 4. 생활지도의 모델과 기본원리 5. 생활지도의 발달의 역사적 배경 6.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제2장 생활지도 활동의 제요소 1. 학생조사 활동 2. 진로정보 활동 제3장 상담의 이해 1. 상담의 개념 2. 상담관계의 기본적 조건 3. 상담의 목표 4. 상담활동의 원리 제4장 주요 상담이� � 1. 정신분석 상담 2. 개인심리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4. 형태주의 상담 5. 상호교류분석 상담 6. 행동적 상담 7. 합리적ㆍ 정서적 상담 8. 현실치료 상담 9. 특성요인 상담 10. 절충적 상담 11. 실존주의 상담 본문 서 론 집안의 흥망을 보려거든 자라는 아이들을 보고, 나라의 성쇠를 점치려면 그 나라의 청소년을 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을 나라의 장래를 짊어진 내일의 주인공으로서 청소년들의 역할과 생활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이처럼 청소년은 장차 이 나라의 기성세대를 이어갈 다음 세대로서 소중하게 키워나가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과연 청소년의 미래와 생활 현장에서 부딪치고 있는 문제를 잘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와 욕망에 대하여 현명� � 대처를 하고 있는가가 의심스럽다. 이론적으로 또는 이상적인 교육목표를 전인교육이니, 과학기술ㅇ 교육이니, 평생교육의 지향이니 구호만 외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실제로 행동에 옮겨야 할 것이고 교과교육에만 편중할 것이 아니라 전인교육을 지향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생활태도와 가치관 및 적응에 관한 교육도 아울러 실시해야 할 것이다. 제1장 생활지도의 기초 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guidance)는 사람마다 다른 각도에서 의미를 달리하고 있다. 생활지도의 중점적 활동이 무엇에 있어야 하느냐에 따라 수많은 관점들이 있다. 생활지도를 진로지도 또는 진학지도로 보는 관점, 문제 학생만을 지도하는 임상적 노력으로 보는 관점, 학생들 스스로 의사 결정하는 것을 돕는 관점, 그리고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관점 등 혼돈되어 학교나 교사에 따라 상이한 입장을 가지고 지도해 왔던 생활지도에 대한 관점을 시정하고 생활지도는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포함하는 입장에서 널리 다루어져야 하며, 새로운 인식을 가지고 생활지도에 임해야 할 것이다. 힐(George E. Hill)은 "학생들의 선택기술과 과정에서 성숙 및 발달을 돕고 특히 교육적이고 직업적인 계획에 대하여 학생들을 돕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매듀슨(Mathewson)은 "생활지도를 교육적이고 설명적인 과정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특성과 가능성을 보다 낮게 이해하고, 사회와 도덕적 가치에 조화시켜 보다 만족스럽게 사회의 요구와 기회에 관련을 가지고 개인을 도울 수 있는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과정"이라고 하였다.(Mathewson, 1966. p. 141)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정의를 종� ��적으로 공통점을 찾아낸다면 ① 자신의 이해와 발견 ② 타고난 재질의 발견 ③ 현명한 적응과정의 선택 ④ 민주사회의 육성 ⑤ 자기지도 및 자아실현 ⑥ 흥미, 적성, 능력의 개발의 과정으로 정리될 수 있다. 생활지도는 개별적 조언이며, 체계적ㆍ계획적 조언이며, 자기결정을 개척하도록 돕는 과정이라 볼 때 문제과정을 실험을 통해 스스로 해결해 보는 기회와 경험, 자기사고와 자기선택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길러 주자는 교육적인 작용이 생활지도라는 것이다. 키워드 생활지도, 생활지, 지도 |
2020년 5월 27일 수요일
생활지도 및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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