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hwp |
본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I.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2.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3. 클라이언트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4.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5. 클라이언트 말의 해석 I I.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간접적인 의사소통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것은 정보교환뿐만 아니라 친화적 관계형성에도 중요한 기술이다. I.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언어적 기법은 정보교환의 명확성을 높여 주는 것으로부터 관계형성을 위한 것까지 다양한데, 중요한 기법은 다음과 같다(Kirst-Ashman & Hull, Jr., 1993).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의사소통, 클라이언트, 언어, 언어적, 기술, 비언어적 |
2020년 5월 30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