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1일 일요일

2020 교육과정4공통기말시험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각각 설명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2020 교육과정4공통기말시험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각각 설명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기말시험_교육과정 4학년 공통.hwp


목차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 개념 각각의 설명
       ① 우연히 일어난 것
       ② 유아가 갖게 되는 모든 경험
       ③ 교수계획
       ④ 교수요� �
       ⑤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 주요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성
    4) 목표
    5) 교육의 진행 과정 (교사와 학생)
    6) 시사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1) 이론적 배경
    2) 주요개념
    3) 주요원리와 특징
    4) 한계점과 비판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1) 나선형 교육과정
     2)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3)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4)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5. 참고 문헌

본문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교육과정이란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에 서린 의미를 학자들의 정의를 빌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스포덱(Spodek)은 유아교육과정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에 따라 계획하고 조직된 학습경험들의 목록이라고 하였다 .(중략)
.
.
.
2) 유아교육과정 개념 각각의 설명

① 우연히 일어난 것
이 개념은 교사가 미리 교육내용을 선별하거나 계획하기보다 유아들에게 많은 선택을 주어 개별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교육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해 나갈 수 있다고 믿으며 교사는 교육환경을 체계적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처럼 우연적인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은 학습의 구체적인 내용보다 그 학습하는 과정에 더 많은 가치를 둔다.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개별화된 교육이라는 장점은 있으나 교육과정의 범위가 모호하며 명확하지 않고 유능한 교사를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다 .(중략)
.
.
.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 주요개념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Thorndike, Pavlov, Skinner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과 유기체의 반응 간의 개별적 연결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물리적 자극에 대한 행동 반응체계이며 그 결과 발달이 이루어진다. 발달의 단순한 단위는 자극과 반응이며 유전적 요인보다는 경험이 준비도나 능력의 중요 요소이다. 학습의 동기는 유기체의 외부에서 발생하며 학습 준비를 위해 학습자가 성숙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 ��적 동기를 필요로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환경에서의 자극 구성이 학습의 주된 요소이다 .(중략)
.
.
.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1) 이론적 배경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출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철학적 기반은 1930년대 대두된 지식과 기능의 핵을 중요시하며 학교교육을 통해 생산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본질주의와 가장 관련이 깊다 할 수 있다. 다만 1960년대의 사회적 상황이 1930년대의 세계적인 최대의 경제공황과 같은 상황과 상당히 다름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신본질주의에 이론적인 바탕을 두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이동건(2018), 유아교육개론 (이동건의 유아임 용,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정민사
2) 김경철(2017),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3) 이정환ㆍ김희진(2017),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4) 김경철(2017),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5)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6)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하고 싶은 말
2020 기말시험(온라인)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4학년 공통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4. 아래의 각 문항을 � �단히 설명하시오.
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③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④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키워드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교육과정 기말시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