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평가] 과정평가(형성평가).hwp |
본문 사회복지실천 평가 과정평가(형성평가) 목차 사회복지실천 평가 과정평가(형성평가) I. 운영과정평가 II. 클라이언트 시간분석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평가 과정평가(형성평가) 형성평가라고도 하는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서 효과를 발생하였는지를 파악하는 평가를 말한다. 프로그램이 끝났는데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런 때에는 서비스를 전달� �� 과정을 추적해 올라가서 살펴보고, 그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효과가 있을 때에도 역시 그 전달과정을 추적해 올라가 효과가 나타나게 된 이유를 사후 조사해 본다. 즉, 프로그램의 효카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생하였는지, 그것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어떤 과정상에 잘못이 있는지, 더욱 큰 효과를 발생하는 과정은 없는지를 알아보는 작업이다. 이처럼 과정평가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고객이 이동하는 방향을 추적해서 개입 하나하나에 따른 변화를 파악해 가는 연속적인 평가 작업이다. 따라서 상당한 인내심과 사명감이 없이는 어려운 일이다. 한편, 과정평가와 결과는 흔히 설명적이고 질적인 내용으로 된다. I. 운영과정평가 운영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이 원래의 설계에 따라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하여 계획대로 수행되지 않은 � ��분을 파악해 내는 작업이다. 평가대상은 주로 프로그램 활동이므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평가한다. : 원래 운영계획대로 프로그램 활동이 이루어졌는가? 계획된 양과 질의 자원(인적, 물적)이 계획된 시간에 투입되었는가? 원래 의도한 대상집단을 상대로 서비스가 전달되었는가? 관련 법규나 규정을 지키면서 전달되었는가? 이러한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설계상의 약점을 파악해서 보완하고,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더욱 바람직한 절차와 방법을 식별하여 효율적 운영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전달과정을 점검하여 문제점이 발견되면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 변경할 수 있다. 과정평가는 서비스를 시작해서 끝마치는 데에 이르는 전 개입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개입의 결과로 과연 질이 좋은 서비스가 전달되었는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매� � 중요하다. 즉, 서비스를 담당하는 집행체계의 운영상황을 알아낼 수가 있는 것이다. 과정과 산출은 마치 수단과 결과와도 같다. 수단(과정)을 거쳐서 원하는 결과(산출)가 나타나는 것이다. 적절한 개입과정을 방아서 서비스가 전달되고 있는가를 조사하기 위해 다양한 기준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전달방식이 적합하고, 완전하고, 두 사람 이상이 수행하는 임상적 검사와 진단에서 나오는 정보가 일관성이 있으며(즉, 같은 정보가 반복되어 나오고), 진단과 활동절차가 전문적 기준에 비추어 정당화될 수 있고,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서 필요한 예방조치가 취해졌고, 관련부서 및 직원들과 상호 협동해서 연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만족하였는가 하는 등이다. 사회복지서비스는 클라이언트와 전달자� ��의 대면적 상호관계 속에서 전달되기 때문에 서비스 집행과정에서는 특히 이 양자 간의 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 이 관계의 밑바탕에는 클라이언트와 전달자 간의 신뢰감이 깔려 있다. 이 신뢰감은 전달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좋으며 바람직하고, 그의 전문적 기술과 방법 및 행동양식을 클라이언트가 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신뢰 없이 개입에 필요한 클라이언트의 사생활 사적 비밀에 관한 정보를 얻어낼 수가 없다. 전달자-클라이언트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전달자- 클라이언트의 상호 신뢰관계는 고객의 개인적 목적과 전달자의 목적 관심이 일치됨으로써 이루어진다. 둘째, 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판이 좋을수록 전달자의 능력에 대한 고객의 신뢰감은 커진다. 셋째, � �달자 대 클라이언트의 비율이 양자 간의 관계의 질을 결정한다. 즉, 전달자가 대하는 클라이언트의 수가 많을수록 질이 낮아질 수 있다. 넷째, 전달자가 자기의 할 일에 어느 정도 헌신적인가 혹은 무관심한가에 따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의 질이 크게 좌우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 ��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평가, 과정, 과정평가, 서비스, 클라이언트, 운영 |
2020년 5월 30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 평가 과정평가(형성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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