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유아교육평가E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

유아교육평가E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
질적연구 개념과 방법.hwp


목차
Ⅰ. 서 론

Ⅱ. 질적연구의 개념
1. 질적연구
2.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

Ⅲ. 질적 연구의 방법 - 질적연구를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
1. 표집(눈덩이식 표집, snowballing)
2. 참여 관찰
1) 비참여 관찰
2) 소극적 관찰
3) 중간 참여관찰
4) 능동적 관찰
5) 완전참여
3. 면접(개별심층 면접)
4. 질적 기술, 분석, � ��석

Ⅳ. 좋은 질적연구의 평가 방법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질적연구는 인식론적 관점에서 해석주의(interpretivism)를 바탕에 깔고 있다. 따라서 질적연구와 계량적 연구 간에는 서로 건널 수 없는 인식론적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는 바로 패러다임적(인식론적 신념의) 차이이기도 하다.
해석주의자의 견해에 의하면, 실재(reality)는 객관적으로 존재해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 참여하고 반응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부단히 구성되어지는 것이며, 질적연구자는 그 실재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교육에서 질적연구자는 당대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이 '장애'(disability)를 어떻게 체험하고 있는가를 문제 삼는다.
Ferguson(1992)등의 질적연구자들은 문제를 어떻게 � �석하고 있는가에 주목하면서,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문제를 이야기하고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 사회학문에서 패러다임 이동은 객관성에서 주관성에로, 미시적(분석적)인 것에서 거시적(총체적)인 것으로 이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교육의 이론, 실천, 담론을 지배해온 것은 미시-객관성을 존중하는 기능주의였다. 기능주의는 객관적으로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법칙을 정립하고자 하기 때문에 연구방법에 있어 계량적 기법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이에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John W. Creswell, 조흥식 역, 질적 연구방법론, 학지사, 2010
J. 아모스 햇치, 진영은 역, 교육 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학지사, 2008
김영� ��, 질적 연구방법론, 문음사, 2006
곽영순, 질적연구, 교육과학사, 2009

하고 싶은 말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였습니다.

키워드
질적연구, 질적연구의개념, 질적연구개념, 질적연구실시, 유아교육평가E, 유아교육평가, 유아평가,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