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8일 월요일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논하시오-지능이론, 창의성이론-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논하시오-지능이론, 창의성이론-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에 관한 이론 정리

1) 지능의 정의

2)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3) 스피어만의 양요인설

4) 서스톤의 군집요인설

5)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6) 카텔의 지능이론

7) 스텐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이론

8)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창의성에 관한 이론 정리

1) 창의성의 정의

2) 개인적 측면의 창의성이론

2) 환경적 측면의 창의성이론

3) 다원적 측면의 창의성이론

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Ⅰ. 서론

지능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이다. 인간의 여러 심리적 특성 중 하나이며, 심리학 및 교육학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지능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이론 또한 여러 가지가 있다. 지능을 정의하는 것이 학자마다 매우 다른 것으로 보이나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서 공통적인 것이 있다. 즉 지능이란 일반적인 사고증력으로 서로 관련이 깊은 몇 가� ��의 특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의성 또한 학자들 마다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찾아내거나 기존에 있던 생각이나 개념들을 새롭게 조합해 내는 것과 연관된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으로 정의된다. 창의성은 과거에는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지능과는 다른 것으로 특정한 인간만이 지니는 특성으로 간주되었지만, 오늘날에는 창의적 사고과정에 발현되는 사고 기술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정인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보통사람들도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서 학습되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금부터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비교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공윤정 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 ��리의 이해, 학지사, 2010.
2. 유형기,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 창의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3. 이미숙, 영재의 지능과 창의성 수준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4.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5.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6. 김운삼 성낙돈 저,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8.
7.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8. 조복희 도현심 유가효, 인간발달, 교문사, 2010.
9. 이대식,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10.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키워드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지능과 창의성, 지능과 창의성 이론, 인간과 심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