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설명 하시오 -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설명 하시오 -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설명 하시오 -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hwp


목차
1.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2.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3. 몬테소리�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4.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
1.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몬테소리 프로그램
그녀의 어린이에 대한 긍정적 인간관에 바탕을 둔 교육 아이디어로의 생각을 갖게 된 것은 한편으로는 그 당시 교육환경과 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20세기 초 신교육 운동에 영향을 준 일련의 사상가들의 영향이기도 하다.

(1) 시대적 배경
먼저, 몬테소리 당시의 이탈리아 교육환경과 교육에 대한 회의이다. 몬테소리는 당시 어린이들 이 속한 교실의 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너무 억압적이라고 비판하였다. 책상에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등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어린이들의 신체발달을 저해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는 책상을 '노예를 만드는 도구'라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교사가 어린이에 대한 진정한 사랑의 표현으로 어린이의 신체에 맞는 가구들로 교실을 채우기 원했고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그림과 색깔들로 채색되기를



참고문헌
신화식,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2003
김숙자 외,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문음사, 2001


키워드
유아교육, 프로그램, 몬테소리,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비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