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내용중심교수법: 특징정리00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내용중심교수법: 특징정리00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내용중심교수법 특징정리0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내용중심 접근법의 정의와 이론적 근거
1) 내용중심 접근법의 정의
2) 이론적 근거
(1)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2) 입력가설
(3) 발화산출가설
(4) 사회언어학적가설
2. 내용중심 언어교수법과 학습의 장점
1) 내� �중심 언어 교수법
2) 내용중심교수법의 장점
3. 내용중심 교수법의 활용 방법
4. 교사 자신의 영어 능력의 문제
5.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요즘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와 일환에 입각하여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맞는 교육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외국 원어민 교사가 말한 내용을 학생들이 전혀 알아듣지 못해 한 시간 내 허송시간만 보내고 나와 무료하기 그지없다. 교과부가 마련한 학습법 및 교수법에 따르면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수업 방식을 진행하기 위해 영어로 된 출판물, 신문, 일상 대화 등에서 쓰이는 약 3억3000만 단어 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인 코퍼스(corpus)가 활용된다. 코퍼스에 따르면 '현대적인'이란 뜻을 가진 'modern'이란 단어도 말할 때(speaking)보다는 쓸 때(writing) 더 자주 쓰인다. 또 CBI(내용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이를 위해 교과부는 우선 ▷중1 예술(미술) ▷중2 인문(문학) ▷중3 사회(지리) ▷고1 과학(물리)에서 각 과목 당 한 단원씩 교재를 만들 예정이다. 영어로 수업을 하면 가뜩이나 이해를 못하는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를 할 수 있겠는가 하는 질문을 한다. 이에 대한 필자의 반문은 영어로 무엇을 설명하려고 합니까? 이다. 대부분의 교사는 영어로 수업을 한다고 하면, 영어의 문법과 어법을 영어로 설명하려면 문법 용어를 영어로 하여야 하는데, 예를 들어 subj ect(주어) 나 verb(동사) , 혹은 past perfect(과거 완료) , relative pronoun(관계 대명사) 등의 용어를 어떻게 학생들이 이해하며, 이런 말들을 어떻게 영어로 설명할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오량,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영어를 통한 영어 지도는 불가능한가, 2003.
김정렬, 한국문화사, 초등 영어 통합교육론, 2005.
김덕기, 영어 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키워드
영어교수법 교재8장, 통합적교수법, 통합적교수법한가지선택, 내용중심교수법, 영어교수법3공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