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자 중심의 교육론 1) 영어 교육의 방향 2) ESL 영어 교수법 경향 2. 학습자 중심 영어 교수 방법론 1) 영어 교육 출발점에서의 사전 조사 활동 2) 교실에서의 영어 교육의 절차 3)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언어 교수법 4) 상호적 의사 소통 학습 활동 3.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수준별 교육과정과 영어 교육 1) 수준별 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영어과 심화 보충형 수준별 수업 (1) 과업 중심의 활동을 위한 다양한 방법 고안 (2) 열린 교육의 권장 (3) 심화 보충형 수준별 학습5. 학습자 중심 영어과 교수법 1)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학습자 중심 영어 교육 2) 다양한 교재의 투입을 통한 학습자 중심 영어 교육 6. 학교 현장의 영어 교육 실례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권오량,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영어를 통한 영어 지도는 불가능한가, 2003. 김덕기, 영어 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외국어 교육 접근 방법과 � �수법, 리차드, 잭 C., 서울 : Cambridge, 2003 김정렬(2003). 초등영어 통합 교육론. 한국문화사: 서울. 외국어교육의 교수 기법과 원리, Larsen-Freeman, Diane, 동인, 2003 방영주역(2003). 외국어 교육의 교수기법과 원리. 서울: 동인. 김진철 외.(2005). 초등영어교육. 경문사. 본문 Ⅰ. 서 론 영어교육은 요즘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최대의 호황기를 구가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영어교육이 열풍을 일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와 일환에 입각하여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맞는 교육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외국 원어민 교사가 말한 내용을 학생들이 전혀 알아듣지 못해 한 시간 내 허송시간� � 보내고 나와 무료하기 그지없다. 국제화 시대에 영어의 의사소통 능력은 국제 정치 외교 및 경제, 과학 기술의 상호 교류 등 국가 전반의 발전과 번영에 직결될 뿐 아니라 세계 평화 증진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의사 소통 수단이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의사 소통 능력 위주의 영어 교수-학습 방법이 그 어는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980년대부터는 의사 소통 능력의 개발에 역점을 두고서 기능-의미적 교수 요목(functional-notional syllabus)을 활용한 의사 소통 훈련이 권장되어 오고 있다. 교과부가 마련한 학습법 및 교수법에 따르면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수업 방식을 진행하기 위해 영어로 된 출판물, 신문, 일상 대화 등에서 쓰이는 약 3억3000만 단어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인 � �퍼스(corpus)가 활용된다. 코퍼스에 따르면 '현대적인'이란 뜻을 가진 'modern'이란 단어도 말할 때(speaking)보다는 쓸 때(writing) 더 자주 쓰인다. 또 CBI(내용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영어 교육 과정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 연극 기법에서 도입된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키워드 영어교수법3공통, 영어교수법, 교재8장나와있 는, 통합적교수법, 학습자 중심법, 통합적교수법 특징, |
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