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B형)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의 정의 4.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전반에 대한 안내 및 소개 2)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3)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 4)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상호신뢰를 도모 5)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교환 6)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필� �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 5.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유형과 내용 1) 부모회 (1) 예비 유아 등 학부모 연수 (2) 전문과정: 교육내용 보다 더 구체 전문화 (3) 학부모 가르치미 연수이수 후엔 자원봉사도 가능 2) 강연회(lecture) 3) 심포지움(symposium) 4)시청각 교재(audio-visual aids) 5) 독서회(book review discussion) 6) 컴퓨터 교육 7) 수업참관 8)가정 통신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장래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 �결과,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제반 요인과의 관련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1960년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사 또는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들이 동반자가 되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 ��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0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2001 10. 현장중심 부모교육 : 이론과 실제 /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공저/ 서울 : 양서원, 2001 키워드 부모교육4B형, 유아교육학과, 유아부모 대상,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교육, |
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부모교육4B형)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0
부모교육4B형)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