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일본문학의흐름24B)근대문학성립에서 후타바테이시메이, 츠보우치소요역할문학특징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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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학의흐름24B)근대문학성립에서 후타바테이시메이, 츠보우치소요역할문학특징00.hwp


목차


1. 후타바테이 시메이의 역할과 문학특징
1) 생애
2) 역할
3) 문학특징
2. 츠보우치 소요의 역할과 문학특징
2) 츠보우치 소요의 역할
2) 문학적 특징

참고문헌




본문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 ��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처럼 현재까지 끊임없이 고전이 재생산되고 있는 나라의 특성에서 보면, 고전작품에 대한 지식과 상식은 현대 일본을 연구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러한 역사의 뿌리에 근거하고 있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양속의 존속이라는 미명하에 오히려 가족 내에서 가장의 권력을 강화하는 이에(家)제도 의 창설을 통해 근대화의 전략으로서 활용되었다. 한국의 경우 일제의 식민지통치하에서 가족은 일본의 이에제도의 이 식을 통해 식민지 통치의 기본 단위로서 활용되었고, 가족 내 가부장주의와 부계성이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일본은 모두 근대에 가족 내 위계제와 가족주의(한국-가족중심주의, 일본-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에 따른 일본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석근 외 공저, 2007,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16, 나무와숲.
2. 미요시유키오, 2002, 정선태 옮김, 일본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소명출판.
3. 서은혜 임용택 하종문 공저, 2007, 일본 문학의 흐름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4. 우스이 요시미, 2001, 고재석 옮김, 일본 다이쇼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5. 이일숙, 2000, 시대별 일본문학사, 도서출� �� 계명.
6. 브리태니커 대백과사전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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