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부모교육4A)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0

부모교육4A)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0
부모교육4A)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정의와 부모교육의 개념
1) 유아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전반에 대한 안내 및 소개
2)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3)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
4)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상호신 뢰를 도모
5)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교환
6)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

3. 부모교육의 앞으로의 방향
1) 가족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2) 아동중심으로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제공한다.
5) 가족 구성원들이 유아교육 현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6)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관련이 있는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7)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8) 가족 및 지역사회의 발달과 복지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9) 가족 구조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에 적절한 형태로 가� �을 지원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우리사회가 급속하고 또 복잡하게 변화하면서 교육 문제도 매우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교육 문제는 교육 기관 안의 문제 라고 인식되었던 것이 이제는 사회 전체와 긴밀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 가정에서의 자녀양육 및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우리 부모세대들이 어린 시절에 부모들로부터 익혀왔던 자녀양육관, 교육관은 더 이상 오늘날의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시키는 효율적인 양육 지침이 되지 못한다.
이제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 �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0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조인수 ,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2001
10. 현장중심 부모교육 : 이론과 실제 /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공저/ 서울 : 양서원, 2001


키워드
부모교육4A, 유아부모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방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