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특성 3) 놀이와 학습의 관계 4) 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신체적 발달과 놀이(2) 사회 정서적 발달과 놀이(3) 지적 발달과 놀이 (4) 언어발달과 놀이(5) 창의성 발달과 놀이2.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1) � ��경 구성자의 역할 2) 관찰자의 역할 3) 참여자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3.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시대가 변하면 우리의 문화도 변하기 마련이듯이 우리의 놀이문화도 변했다. 요즘은 밖에 나가면 뛰어노는 아이들을 찾으래도 찾을 수가 없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공부 때문에 시간에 쫓기고, 설령 남은 시간이 있더라도 컴퓨터나 텔레비전, 휴대전화를 이용해 여가시간을 즐긴다. 필자가 초등학교 다닐 때에는 딱지치기, 차치기, 제기차기 등을 하면서 밖에서 친구들과 놀았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옛날에 밖에 나가 친구들과 뛰어놀던 때와는 완전히 바뀌어 버린, 다른 문화의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하지만 이� �� 현대의 놀이문화가 아이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우려스럽다. 놀이(play)는 정확히 말해 무엇인가?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도 있듯이, 놀이는 유아의 생활일 뿐만 아니라 유아가 여러 가지 지식을 획득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성인의 시각에서 보면 놀이는 시간을 없애는 무의미한 것일 수 있지만, 놀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며, 그들의 일이다. 유아는 자신� �� 생각과 감정을 쉽게 언어화할 수 없으므로 언어보다는 놀이에 의해 이를 더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쉽게 획득한다. 그 외에도 놀이는 또래와의 관계를 확장시키고 신체발달을 돕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2. 김신옥,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 4.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 5.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6.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 하고 싶은 말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가� ��학과놀이지도3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시오.(단, 전래놀이는 제외함)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키워드 놀이지도3C, 놀이지도, 놀이, 유아교육기관, 자유선택활동, 놀이지도계획안, 전체활동과의 관련성, 유아놀이지도, |
2019년 10월 28일 월요일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