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및상담의 인본주의적설명과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

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및상담의 인본주의적설명과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
아동생활지도2A)생활지도및상담의 인본주의적설명과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본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대표학자의 이론
1) 인본주의의 의미
2) 인본주의의 이론의 의미
3) 인본주의적 교육과정의 의미
4)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1) 올포트
(2) 콤즈
(3) 매슬로우
(4) 로저스
5)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교육목적과 방법 및 평가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평가
2. 인본주의의 인간관과 상담의 목적 및 접근방법
1) 인간관
2) 상담의 목적
3)인본주의적 접근 방법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상담기법
1)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4. 인본주의의 유아교육에 있어 교사와 유아의 역할
5. 인본주의에 입각한 나의 유아보육 철학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인간은 살아있는 동안 평생 학습을 계속하여야 한다. 학습이란 인간발달에 있어서 재체계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이 생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 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에 대한 인본주의적 접근은 '현상학적 접근'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심리학적 경향이 철학에 있어서 후설(Husserl)의 현상학 내지는 그의 제자인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학습'을 지식과 정의(情意)가 결합된 유의미한 실존적 경험이라고 간주한다. 또한, 특정 사태에 대한 개인의 지각 해석 의미 등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처럼 자연과학적인 방법과 결정론적 기계론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거나 통제한다든가, 정신분석학처럼 과거의 유아기 성장과정에 관심을 갖거나 비정상인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Guidance란 guide에서 유래하는데, 이는 인도한다 , 지도한다 , 조언한다 의 � ��이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학생들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생활지도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자신과 주위를 잘 이해하여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하여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조력과정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생활지도의 주요개념과 최근 동향을 탐색하고, 생활지도의 효율적인 방안의 하나로 인본주의적 상담을 제안하면서, 그 주요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혜(2000). 정보화시대의 학교생활지도를 위한 다문화적 접근방안. 교육연구, 19, 133-144.
박성희(1999). 상담실 밖 상담실 이야기. 서울 :학지사.
삼성경(1982),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서울 : 이대� ��사학위논문.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이기숙(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서울 : 교문사.
이장호 금명자(1994). 상담연습교본. 서울 : 법문사.
이장호 최윤미(1992). 상담사례 연구집. 서울 : 박영사.
이형득 등(1989).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형설출판사.
이형득 설기문 역(1989). 조력기술훈련의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장상호 역(1992). 인간주의 교육(C. H. Patterson). 서울 : 박영사.


키워드
아동생활지도2A, � �동생활지도2A생활지도, 인본주의적접근방법, 생활지도및상담, 유아교육적용실제측면, 인본주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