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유아교육 적용.hwp |
목차 Ⅰ. 서 론 Ⅱ.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개념과 목적 2. 수행평가의 적용 3. 수행평가의 유형 4. 수행평가의 원칙 5. 수행평가의 자세 Ⅲ. 수행평가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 1. 수행평가의 적용 2. 평가도구의 적용 3. 언어생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4.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5. 표현� ��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6. 탐구생황영역 수행평가 방법 7.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 방법 8. 수행평가를 위한 과제영역 Ⅳ. 수행평가의 실태 및 문제점과 바람직한 운영방안 1. 수행평가의 실태 및 문제점 2. 수행평가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평가는 발달적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교사가 수업결정을 이끌어 가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즉 효율적인 교수, 학습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평가이다. 그러므로 교사 자신들이 유아들과의 상호 작용이 얼마나 효율적인지에 대해서도 민감하여야 한다. 프로그램과 개별 아동의 학습과정 평가를 위해 꼭 필요하다. 교사가 특별히 아동의 발달 상황이나 정도를 알아야 할 이유� � 없다 할지라도 교수, 학습 과정에서 언제나 평가는 실시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도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면 지속적인 관찰과 유아의 요구,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유아의 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 이해하여야만 발달적으로 적합한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유아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유아들이 알고 있는 것(지식)을 바탕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는데 목적을 두고 지식, 기능, 가치를 모두 평가의 대상으로 포함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지식이나 기능만을 가지고 수행될 수 없으며 가 치가 개입될 때 비로소 수행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교육에 있어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09 김지은,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Sue C. Wortham, 김경철 역, 유아교육과 평가, 정민사, 2010 Deborah J. Leong, Oralie McAfee, 김경철 역,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 학지사, 2008 하고 싶은 말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였습니다. 키워드 수행평가, 유아교육수행평가, 수행평가적용, 유아교육수행평가적용, 유아수행평가, 유아수행평가목적, 유아교육, 유아교육평가C, |
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유아교육평가C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유아교육평가C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