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이론의 개념과 성격 및 원리
1)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2) 교수학습이론의 성격
① 의미
② 수업 이론의 성격
3)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1) 놀이중심의 원리
2) 개별화 원리
3) � ��구학습의 원리
4) 생활중심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3.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
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과정 계획과 운영
2) 연령별 보육계획안 / 연령별 보육계획안
3) 행사 계획안
4) 보육일지
5) 행사평가
6) 보육프로그램 운영평가
7)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
8)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시 교사의 역할
(1) 계획과 준비
(2) 대 소집단 활동의 운영
(3) 놀이 및 활동지도
9)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시 고려하여 사항
10)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을 보고 느낀 점.
4. 바람직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효율적인 운영방안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 �. 서 론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부르며, 충분한 사랑과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고 양적으로도 많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노력은 적었다는 자성의 소리 또한 높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 데 실패하고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유아사회교육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포함되어 살고 있는 사회를 이해하고 그 사회 속에서 참여하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유아의 사회교육은 유아가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잘 수행하여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1. 김희수, 신재흡(2005) 교육심리학, 박학사
2. 곽노의, 홍순정(2003)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3. 신명희 외(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4. 이은화, 김영옥(2001), 「유아사회교육」 , 양서원
4.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1998),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5. 이경영(2006),「유아를 위한 사회 교육」, 교육과학사
6.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키워드
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 교육의교수학습원리,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 , 원장시설장유아교사, , 면담과 관찰,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유아교육개론1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