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 .hwp |
목차 Ⅰ. 서 론 Ⅱ.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정의와 본질 2. 창의성의 정의와 본질 3. 지능과 창의성 Ⅲ.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1. 지능 이론 1) 지능의 개념과 관련된 논의들 2) 갈톤의 초기 지능연구 3) 스피어만의 일반지능 요인(2요인설) 4) 써스톤의 기본정신능력 5)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6) 버논, 카텔의 위계적 요인설 7) 가드너의 다중지능(MI)이론 8) 스턴� ��그 3원 지능 이론(삼위일체 이론) 9) 지능 검사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 이론의 배경 2) 창의적 과정에 대한 계산적 모형들 3) 길포드, 토랜스의 확산적 사고 분해 4) 왈라스의 4단계설 5) 스턴버그의 3요인 6) 웨이스버그의 자서전 분석 7) 가드너의 세 가지 영역 이론 8) 애머빌의 세 가지 구성 모델 9) 어번의 6가지 창의성 요소 모델 Ⅳ.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의 비교분석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 Ⅰ. 서 론 20세기 초 이전에는 창의성을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측정하기 어려운 능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이후 게슈탈트(Gestalt) 학파와 행동주의 학자들 그리고 왈라스(Wallas) 등이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기는 했지만, 과학적이고 거시적인 창의성 연구로 나아가는 획기적인 진전은 없었다. 창의성을 객관적이며 과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은 1950년에 길포드(Guilford)가 APA 회장에 취임할 당시 취임사에서 창의성 연구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하고 난 후였다. 그 후 길포드는 지능의 구조를 연구하면서 확산적 사고 요인들을 밝혔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 요인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의 창의적 능력을 측정하고 개발하는 데 학자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 요인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의 창의적 능력을 측정하고 개발하는 데 학자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그러나 확산적 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한 창의성 증진 기법의 개발은(DeBono, 1972, 1984, 1985, 1990; Gordon, 1961, 1973; Osborn, 1963, 1979) 창의성 실체를 이해하는데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비� ��을 받게 된다. 이러한 비판 속에서 20세기 후반을 거쳐 21세기 초반인 현재에 이르는 동안 창의성 연구는 창의성의 인지적 측면, 인성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 등 다원적 접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으로 변화된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 사회는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변화와 혁신에 편승하여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과 리더십을 지닌 인재가 필요하다. 미래 사회에서는 정보가 곧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며, 두뇌 창의력이 국력과 직결된다. 이미 세계화라는 거대한 개방에 자국이 도태되지 않기 위한 전략적인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황정규, 인간 의 지능, 학지사, 2010 하워드 가드너,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한순미, 창의성, 학지사, 2005 James C. Kaufman, 김정희 역, 창의성 101, 시그마프레스, 2010 키워드 창의성, 창의,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지능, 인간과심리 , 지능과창의성, 지능창의, |
2019년 10월 28일 월요일
인간과심리B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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