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역사적 배경 및 입장 1)행동주의의 의미 2)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 2. 행동주의 접근에 따른 교육철학자의 관점 1) 왓슨 watson의 행동주의 2) 파블로브 Pavlov의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3) Hull의 학습이론 4) Guthrie의 학습이론 5) � �키너 Skinner의 학습 이론 6) Thorndike의 시행착오설(도구적 조건화설) 7)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 1) 행동주의가 유아 교육에 활동되는 기본형태 2) 행동주의에 유아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 3) 프로그램의 특징 4) 행동주의 이론의 교수-학습 원리 5) 행동주의의 학습과 교수전략 4. 행동주의의 접근의 문제점과 비판 1)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 2) 행동주의적 접근의 문제점과 시사점 3) 행동주의의 비판 4) 행동주의접근의 한계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 �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 이와 비교해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자극과 다른 것과의 연상을 시키기보다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조건화된 반응, 반영, 습관이라고 한다. 행동은 주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意識)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으로 내관(內觀)을 배척하고 오직 자극과 반응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로 구성되는 체계만을 다룬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좀 더 구체적으로 인간은 학습에 필요한 어떤 능력을 지니고 있는가? 라는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른 이론을 전개한다. 참고문헌 1. 권중돈 김동배,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13장 행동주의 이론, 학지사. 2. 김충기, 2006,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3, 김계현 외 6명,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4.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공저. 2001 .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나남. 5. 윤진성, 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6.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2006, 서울 교육과학사. 7. 주은선역, 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2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 ��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아동생활지도2C, 생활지도및상담, 행동주의적 접근, 유아교육적용실제측면, 행동주의, 스키너 반두라< /a>, |
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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